뷰페이지

‘여유·단호’ 김태우, 1시간 ‘작심 토로’…지지자들 환호

‘여유·단호’ 김태우, 1시간 ‘작심 토로’…지지자들 환호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1 16:12
업데이트 2019-01-21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단체 회원들, 김 수사관에 박수…취재진에 욕설·몸싸움

이미지 확대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와대 민간인 사찰’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태우 전 사무관이 발언을 마치고 기자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2019.1.21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와대 민간인 사찰’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태우 전 사무관이 발언을 마치고 기자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2019.1.21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비위 의혹을 주장해 온 김태우 수사관은 21일 첫 기자회견에서 여유로운 모습으로 결백을 주장했다.

자신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촉구하는 내용의 33쪽짜리 기자회견문을 읽는 동안에는 단호한 목소리로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부정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일찌감치 많은 취재진이 몰려 준비해둔 좌석이 모두 차는 등 관심이 모아졌다.

김 수사관은 기자회견 시작 시간에 맞춰 연단에 모습을 드러냈다.

보수단체를 중심으로 한 지지자들과 취재진이 발 디딜 틈 없을 만큼 몰렸지만, 김 수사관은 긴장한 기색 없이 지지자들을 향해 미소를 지어 보이기도 했다.

기자회견장에는 취재진과 김 전 수사관, 변호인단 외에도 애국순찰팀, 구국채널 등 보수를 표방하는 단체 회원 70여 명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김 수사관의 등장에 그의 이름을 연호했고 “과감하게 하라”, “협박당했다면 그렇게 말하라”, “김태우 파이팅” 등을 외치기도 했다.

담담하게 회견문을 읽기 시작한 김 수사관은 자신의 억울함을 피력하는 대목에서 지지자들이 환호와 박수를 보내자 상기된 표정으로 지지자들을 바라보며 말을 이어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지지자들은 평소 보도 방향에 불만이 있던 언론사 기자들을 향해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현장을 찾은 개인 유튜브 방송 관계자들은 취재진과 자리를 두고 실랑이를 벌이다가 “어차피 제대로 내보내지도 않을 거 아니냐”면서 기자들을 밀어냈다.

단체 회원들은 ‘김태우 수사관님 응원합니다. 지지합니다’, ‘민간인 사찰 폭로 김태우 수사관 지켜내자’ 등 손팻말을 들고 지지의 뜻을 밝혔다.

회견 시작 전부터 취재진과 김 수사관을 지지하는 단체들 사이에 자리다툼이 벌어지자 장내 정돈을 맡은 이들이 제지에 나섰다.

소란이 계속되자 김 수사관의 변호인단 쪽은 “김 수사관을 성원하신다면 정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김 수사관이 자신을 ‘미꾸라지’, ‘꼴뚜기’ 등에 비유한 청와대 인사들을 모욕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계획이라며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면 통 크게 받아들일 용의도 있다”고 말할 때는 지지자들 사이에서 박수와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참석자들은 김 수사관이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회견을 마무리하자 다시 김 수사관의 이름을 연호하며 박수 세례를 보냈다.

회견 종료 후 김 수사관이 현장을 떠나자 지지자들은 취재진에게 욕설과 함께 “똑바로 보도하라”고 고함을 치면서 10여분간 소란이 이어졌다.

김 수사관은 추가 폭로가 있을 것이라는 말로 기자회견을 마치고는 인사를 청하는 일부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는 등 끝까지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며 회견장을 떠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