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23~25일 다보스포럼 참석…日외무상과 징용문제 논의

강경화, 23~25일 다보스포럼 참석…日외무상과 징용문제 논의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1 14:45
업데이트 2019-01-21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브라질 등과도 회담…한반도 문제 비공개회의 참석23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주제 네트워킹 만찬 개최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의 초청으로 오는 23∼25일 스위스에서 열리는 WEF 연차 총회인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다고 외교부가 21일 밝혔다.

강 장관은 23일 ‘지정학적 전망’ 회의에 일본 외무상, 캐나다 외교장관, 싱가포르 재무장관 등과 함께 토론자로 참석해 올해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지정학 이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같은 날 저녁 기업인, 언론, 학계 등의 주요 인사와 국제기구 대표 등을 초청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주제로 네트워킹 만찬을 개최한다.

만찬에서 강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국 정부의 외교 정책과 혁신친화적 국제경제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설명한다.

이어 24일에는 비공개로 진행되는 세계경제지도자 오찬회의와 정상급 등 핵심 정부 인사 대상 만찬회의에 참석해 ‘글로벌 거버넌스의 미래’, ‘기후변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참석자들과 의견을 교환한다.

강 장관은 25일에는 한반도 문제 관련 비공개 회의에 패널로 참석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추진 방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한편, 강 장관은 이번 포럼 참석을 계기로 일본, 에티오피아, 캐나다, 브라질, 이라크와 양자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강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및 레이더 갈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다보스 포럼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메르켈 독일 총리 등 각국 및 국제기구의 정상급 인사 100여명 등 정부 대표와 1천700여 명의 기업인 등이 참석할 전망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부는 “강 장관의 이번 포럼 참석은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글로벌 여론 주도층 인사들에게 설명해 국제사회의 지지의 폭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