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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수출 세단보다 SUV가 ‘견인’

작년 수출 세단보다 SUV가 ‘견인’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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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곳 138만여대 수출 6.7%↑

승용차는 3.1% 줄어든 234만여대
SUV 비중 59%로 치솟아 역대 최고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출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야말로 ‘SUV 전성시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SUV 수출 대수를 전년도인 2017년보다 6.7% 증가한 138만 6539대로 20일 집계했다. 지난해 승용차 전체 수출량이 234만 1320대로 전년보다 3.1% 줄어든 가운데 올린 실적이다.

SUV 수출 비중은 2015년 37.7%, 2016년 43.9%에 이어 2017년에 53.8%를 기록하며 절반을 넘어섰고, 지난해 59.2%까지 치솟았다. 국내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SUV를 선호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업체들도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SUV 모델을 출시하면서 수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말 출시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 2만 506대를 사전 예약한 고객 자료를 분석한 결과 ‘40대 남성’이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예약자 성별은 남성이 85.2%로 14.8%의 여성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37.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50대 26.9%, 30대 21.2%, 20대 2.0% 순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의 댓글에서 ‘패밀리’(가족), ‘여행’, ‘아빠’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면서 “이런 점에 비춰 고객 다수가 한 가정의 아빠라는 점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바퀴 구동 방식은 전륜구동(55.6%)을 택한 고객이 사륜구동(44.4%)보다 더 많았다. 외장색상 가운데 가장 인기가 많은 색상은 ‘화이트 크림’(45.4%)으로 나타났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1-2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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