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2 무역협상 ‘훈풍’… 美 “매우 잘 진행” 中 “대미흑자 제로”

G2 무역협상 ‘훈풍’… 美 “매우 잘 진행” 中 “대미흑자 제로”

이석우 기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커들로 “큰 거래… 합의까진 시간 필요”
트럼프 “의심 여지 없다” 낙관론 무게
中 “6년간 미국산 제품 1조 달러 구매”
류허·므누신 고위급협상 기대감 확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부 인사들이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고율의 추가 관세 부과가 오는 3월 1일까지 유예된 미·중 ‘무역전쟁’의 일시적 휴전 속에서 이 같은 메시지에 미국 등 세계 증시와 국제 유가는 상승세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중국 및 무역과 관련한 일들이 잘 돼가고 있다”면서 “아마도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합의를 이룬다면 분명히 제재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과 특별한 회담을 가졌고 협상이 아주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중 조치들을 ‘제재’로 표현하고 “이로 인해 미국이 엄청난 이익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18일 “합의에 이르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면서도 “무역협상에 진전이 있다. 정말 큰 거래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당장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트럼프 대통령과 비슷하게 낙관론을 펼친 것이다.

이 같은 발언들은 지난 7∼9일 제프리 게리시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와 왕서우원(王受文) 중국 상무부 부부장 간 실무협상 이후 나왔다. 이에 따라 오는 30∼31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의 고위급 협상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미국산 제품 구매를 통해 오는 2024년까지 대미 무역흑자를 ‘제로’(0)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제안을 미측에 했다”고 18일 전했다. 중국이 미·중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2024년까지 6년에 걸쳐 총 1조 달러(약 1122조 5000억원) 이상의 미국산 제품 구매를 제안했다는 것이다.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지난해 3230억 달러 수준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이 협상 타결 이후 중국이 합의 내용을 준수하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권한을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소식통들을 인용해 “이는 합의하더라도 고율의 관세 부과 위협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며 “이 같은 이행·검증 절차 요구는 무역협상에서 이례적이며, 양국 불신이 그만큼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홍콩 명보는 미측의 이 같은 제안은 중국에 모욕적일 수 있어 양국이 중국 정부의 ‘체면’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중국에 무역적자 해소와 함께 지식재산권 도용, 대중 투자 미국 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 근절, 산업보조금 및 기타 무역장벽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