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미회담 장소 정했지만 추후 발표”

트럼프 “북미회담 장소 정했지만 추후 발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20 08:35
업데이트 2019-01-20 0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철과 믿을 수 없을 만큼 좋은 만남”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포즈를 취했다. 2019.1.20
AP 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정해졌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국을 선정했으나 추후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의 면담에 대해 “거의 2시간 동안 만났다”며 “믿을 수 없을 만큼 매우 좋은 만남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우리는 아마도 2월 말쯤 만나기로 합의했다”며 “우리는 한 나라를 선택했지만 추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장소로는 베트남과 태국, 하와이 등이 거론돼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은 그것(2차 정상회담)을 고대하고 있고, 나도 마찬가지”라며 “언론에는 보도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비핵화에 관한 한 많은 진전을 이뤘고, 다른 많은 것들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엄청난 진전을 이뤄왔지만 불행하게도 보도되지 않아왔다. 북한과는 상황이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백악관을 방문한 김 부위원장과 90분간 면담했다.

이후 백악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은 2월 말 열리며, 회담 장소는 추후 발표될 것이라고만 발표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