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소연 “안락사마저 사치인 동물 많아…무분별한 폭로로 고통”

박소연 “안락사마저 사치인 동물 많아…무분별한 폭로로 고통”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19 14:51
업데이트 2019-01-19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시간 기자회견…내부고발자 제보 진정성에 의문제기도

이미지 확대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건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19.1.19  연합뉴스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건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19.1.19
연합뉴스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 안락사 의혹을 시인하고 사죄했다.

박 대표는 2시간이 넘는 기자회견에서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그동안 불거진 의혹들에 대해 하나하나 해명했다. 그러나 내부고발자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사퇴 의사는 없다고 밝혀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저에게 있다”면서 “이번 논란과 관련 물의를 일으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들, 전국에 수많은 동물 사랑인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대한민국에는 안락사마저도 사치인 동물들이 많다. 고통을 직시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외면하는 것이 동물권 운동이 돼서는 안 된다”고 안락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임원급과 국장, 공동대표들이 회의하면서 안락사했고 은폐도 시도했다”며 “당당하게 공개하지 못했다. 하지만 구조를 안 할 수가 없어서 다시 가시밭길을 걸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부고발자의 진정성을 의심했다.

박 대표는 “내부고발자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안락사가 가슴 아파서 이 문제를 폭로하게 됐다’고 이야기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런데 그 사람이 정말로 안락사가 마음 아팠다면 즉각 멈출 수 있는 방법도 있었다. 안락사로 마음이 아픈 사람이 1년이나 증거를 모았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제보자의 진정성을 의심했다.

또 “내부고발자가 직원들과의 면담에서 ‘케어는 망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들었다”며 “폭로내용이 너무나 많이 알려지면서 결국은 우리가 보호하는 동물들, 보호하지 않는 동물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고 내부고발자를 탓하기도 했다.

아울러 “(내부고발자는) 입양을 잘 보내지 않고 사람을 의심했다”며 “동물 구조·관리 외에 캠페인·교육·홍보·모금에 사람들이 얼마나 필요한지 사무국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내부고발자와 외부세력과 연계돼 있다며 “그 사람들이 수년간 계획해서 원하는 게 박소연을 케어에서 물러나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직 직원들이 케어의 경영권 다툼을 곧 하게 될 것”이라며 “제가 물러날 수 없는 것은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언론의 무분별한 폭로로 자신이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증거도 없이 아무 말이나 추측성으로 사실 확인도 없이 무차별 올라가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정말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사실에 대해서는 겸허히 인정하고 사과드리지만 사실이 아닌 부분은 저 또한 법적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케어에서 일하다 떠난 한 독립 PD로부터는 성희롱성 문자도 받았다며 해당 PD와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 동물보호소의 열악한 환경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한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동물 보호소에서 똥이나 한번 치워봤냐”며 격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박 대표의 지지자들이 모여 박 대표를 응원했다.

동물권단체 무브(MOVE)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난 10년 진정성을 가지고 험난한 구조 활동에 몸을 던진 케어 대표를 ‘불법 도살자’라는 악의적인 프레임으로 가두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2시간여에 걸친 기자회견을 마친 박 대표는 기자들의 질의를 받지 않겠다며 자리를 떠나려다 반발을 샀다. 박 대표는 취재진의 질문 3개에만 짧게 응답한 채 기자회견장을 빠져나갔다.

이 같은 기자회견 내용이 알려지자 내부고발자 A씨는 “케어를 떠났다가 재입사한 것은 박 대표의 권유 때문이었다”며 자신이 안락사에 대한 증거를 모으기 위해 입사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박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나도 안락사를 필요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무분별한 안락사는 어떤 일로도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해외 입양 조건을 까다롭게 따진 것은, 신중하게 따져 입양을 한다고 해도 잘못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며 “입양문제를 깐깐하게 신중히 처리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안락사와 관련해 내게도 책임이 있다”며 “잘못이 있는 사람은 케어를 떠나고 케어가 새롭게 출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직 케어 직원은 “박 대표는 과거에도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책임 회피와 변명으로 시간을 벌고 논란이 유야무야됐다”며 “이번에도 제보자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책임을 떠넘기는 식으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가 공식 석상에서 사퇴 의사가 없음을 밝힘에 따라 그의 사퇴를 둘러싼 줄다리기는 한동안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는 그동안 박 대표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안락사가 이뤄졌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한 동물권단체 관계자는 “정관이 있는 모든 비영리단체나 법인은 총회에서 대표이사의 해임을 결정할 수 있다”며 “아마 케어도 다음 달 안으로는 총회를 열어 박 대표의 거취와 관련한 논의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케어 후원자들이 박 대표의 이중성에 분노하고 있어 총회에서도 해임안 의결이 어려워 보이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안락사 논란과 관련 동물권 단체 동물해방물결은 성명을 내고 “진정 동물의 권익을 보호하는 사회를 위한 논의의 필요성을 느낀다”며 “이번 사태를 키운 구조적인 책임은 무법 지대에서 개들을 마음껏 번식, 판매, 도살하는 업자들과 그들을 수십 년간 방치해온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이번 사태를 개 식용 반대 및 도살 금지 운동의 후퇴라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일명 ‘개·고양이 임의도살 금지법’)에 대한 법안 심사를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