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생생리포트] ‘SKY캐슬’ 중국서 인기 왜?

[특파원 생생리포트] ‘SKY캐슬’ 중국서 인기 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18 10:19
업데이트 2019-01-19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대치동과 유사한 베이징의 학원가 하이뎬황좡. 209.1.18. 바이두 캡처
서울 대치동과 유사한 베이징의 학원가 하이뎬황좡. 209.1.18.
바이두 캡처
한국의 교육 현실을 다룬 드라마 ‘SKY캐슬’이 비슷한 입시 제도가 있는 중국에서도 ‘천공지성(天空之城)’이라는 제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정식으로 방송국에서 방영되지는 않지만 전문적으로 한국 드라마만 시청할 수 있는 사이트 등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국인들은 ‘한쥐(韓劇)’를 즐기고 있다.

베이징에는 한국의 대치동과 비슷한 학원가로 하이뎬황좡(海淀黃庄)이 있다. 하이뎬구에는 인민대 부속중학교(인대부중), 베이징대 부속중학교 등 육소강(六小强)이라 불리는 중국 엄마들의 꿈의 학교가 있다. 이 학교에 입학하기만 하면 중국 최고의 명문대인 칭화대, 베이징대에 입학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중국 부모들은 한 달에 1만 5000위안(약 250만원)씩 들여 사교육을 시키고 여러 차례의 이사를 감행한다.

지난해 중국 대학 입시에서 인대부중 학생들은 이과 상위 10명 가운데 7명이나 됐다. 한 시간에 1500위안(약 25만원)에 이르는 수학 과외도 명문대 입학을 통해 아이의 운명을 바꾸는 것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는 투자다.

이처럼 한국 못지않게 입시 사교육이 치열한 중국에서 대한민국 정상의 0.1% 상류층이 자녀를 천하의 왕자, 공주로 키우고자 온갖 욕망의 투쟁을 벌이는 드라마의 내용은 대륙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신경보는 ‘스카이캐슬’이 케이블TV 시청률 신기록을 세웠다며 대대적으로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스카이캐슬’은 시청률 19.2%를 기록했으며 이는 케이블TV 역대 최고 시청률이라고 상세하게 전했다. 이어 첫 방송 시청률은 1.72%에 그쳤지만 4회는 7.49%까지 치솟았고, 중국의 평점 사이트인 더우반(豆瓣)의 점수도 8.8로 2018년 말 기준 최고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한국 케이블TV 시청률이 6%를 돌파하면 ‘국민 드라마’라 할 만하며 최근 2년 사이 시청률이 높은 케이블TV 드라마로는 18.8%를 기록한 ‘응답하라 1988’, 18.6%의 ‘도깨비’, 12.5%의 ‘시그널’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입시 스트레스로 아이들이 기괴하게 변모하는 모습에 대해 2016년 대륙을 충격에 빠뜨렸던 베이징대생의 친모 살해 사건을 떠올리는 중국인들도 있었다. 2012년 푸저우 제1고교 대입시험에서 수석을 차지했던 우셰위(吳謝宇)는 베이징대 경제학과에 입학했지만 어머니를 잔인하게 살해했다. 그의 살인 동기는 학업 스트레스가 아니라 아버지 쪽 가계의 정신병 이력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더우반에 “‘스카이캐슬’은 하이뎬황좡의 한국 버전”이라며 “입시 스트레스와 교육을 둘러싼 부모와 자식의 갈등, 중산층의 불안은 중국의 국가 상황과 일치한다”는 평을 남겼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