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구할까요, 풋볼할까요… 한국계 머리 ‘행복한 고민’

야구할까요, 풋볼할까요… 한국계 머리 ‘행복한 고민’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9-01-17 01:46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LB·NFL 모두 구애… 겸업 확률 낮아

이미지 확대
카일러 머리. 게티/AFP 연합뉴스
카일러 머리.
게티/AFP 연합뉴스
미국프로야구(MLB)가 야구와 풋볼 두 스포츠의 기대주로 동시에 꼽히고 있는 한국계 카일러 머리(22)에게 적극 구애하고 나섰다. 한국인 외할머니를 둔 머리가 미국프로풋볼(NFL) 리그로 관심을 옮겨가는 기류가 짙기 때문이다.

미 오클라호마대 중견수인 머리는 지난해 6월 메이저리그 신인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전체 9순위로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유니폼을 입었다. 지난해 51경기에서 타율 0.296, 출루율 0.398, 10홈런, 47타점, 10도루를 선보이며 계약금 466만 달러(약 52억 3000만원)도 받았다.

돌발 상황이 벌어진 건 머리가 지난 시즌 오클라호마대 주전 쿼터백으로 활약하면서다. 소속팀을 대학풋볼 4강 플레이오프까지 이끈 공로로 하이즈먼 트로피까지 수상한 머리가 단숨에 NFL 신인 드래프트 1차 지명 후보로 떠올랐다. 머리는 쿼터백치고는 비교적 작은 키(178㎝)와 왜소한 체격을 갖고 있지만 패싱과 러닝에 모두 능한 ‘하이브리드’ 쿼터백의 경쟁력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는다.

머리는 15일 트위터를 통해 NFL 신인 드래프트 참가를 선언하며 속내를 드러냈다. 머리가 오는 4월 NFL 드래프트 1라운드에서 지명을 받으면 메이저리그 계약금의 두 배인 900만 달러 이상 챙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머리가 야구와 풋볼이라는 꽃놀이패를 놓고 고심하자 오클랜드 구단과 MLB가 설득에 나섰다. ‘머니볼’로 유명한 빌리 빈 오클랜드 운영 부문 부회장부터 데이비드 포스트 단장, MLB 사무국 수뇌부까지 머리를 찾았다. 오클랜드 구단은 그에게 계약금을 추가 지급하는 안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머리가 야구와 풋볼을 겸업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NFL이 허용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 과거 미 NFL 챔피언 결정전인 슈퍼볼과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라는 투잡 경력을 가진 디온 샌더스(52)는 16일 “내가 머리의 처지라면 난 야구방망이를 들 것이고 뒤도 보지 않겠다”고 조언했다.

샌더스는 ESP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NFL에서 거둔 성공에 행복했지만 야구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지 못한 것을 항상 후회했다고 밝혔다. 샌더스는 1994년, 1995년 슈퍼볼 우승을 통해 미식축구 명예의 전당에 올라 황금재킷을 수여받았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9-01-17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