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르도안 “트럼프 제안 시리아 안전지대, 터키가 구축”

에르도안 “트럼프 제안 시리아 안전지대, 터키가 구축”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6 22:44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 제안 시리아 북부 점령안에 가까워

테러소탕 명분 쿠르드 공격땐 제재 못해
23일 푸틴 설득 나서… 쿠르드 거센 반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리아 북부에 이른바 ‘안전지대’를 구축하는 데 동의했으며, 터키가 이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터키의 시리아 북부 점령안에 가까운 것이어서 쿠르드 측과 시리아 정부군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앙카라에서 열린 여당 정의개발당(AKP) 의원총회에서 “터키가 시리아 북부 국경을 따라 구축할 안전지대를 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했다”면서 “우리는 역사적인 상호 이해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호 이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트위터로 시리아 북부에 20마일(약 32㎞) 폭의 안전지대를 창설하자고 제안했었다. 안전지대는 일반적으로 적대적 세력 사이에 비무장 완충지대를 운영해 무력 도발 또는 충돌을 막는 장치를 일컫는다. 하지만 에르도안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공감대를 형성한 안전지대가 어떤 형태가 될지는 미지수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연설 후 취재진을 만나 안전지대 폭이 20마일보다 더 시리아 쪽으로 들어갈 가능성을 거론했다. 거기에 ‘테러조직을 예외로 둔다’는 단서조항까지 달면 터키가 시리아의 쿠르드 민병대 인민수비대(YPG)에 대해 ‘테러 소탕’이라는 명분으로 군사작전을 펼치는 것을 막기 어렵다.

일단 미국의 동의를 얻은 터키는 러시아 설득에 나선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오는 23일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에드로안 대통령은 터키가 시리아 북부 안전지대를 관리하는 대신 나머지 쿠르드 지역을 시리아 정부군에 내주는 수준에서 러시아의 동의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쿠르드 측 고위 인사 베드란 지야 쿠르드는 “터키의 안전지대 구상은 ‘가장된 쿠르드 점령 계획’”이라며 거세게 비판하고 “유엔과 유엔군이 운영하는 안전지대라야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리아 정부도 “터키 대통령의 발언은 터키 정권이 점령과 적대 언어로만 협상한다는 것을 드러냈다”고 성토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1-17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