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戰時성폭력 국제회의 추진…위안부 역사 사라지지 않게”

강경화 “戰時성폭력 국제회의 추진…위안부 역사 사라지지 않게”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12:26
업데이트 2019-01-16 1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합의 진정한 해결 아니나 재협상 않겠다고 밝혀…합의는 계속 존재”

이미지 확대
강경화 장관, ‘올해 외교 계획은...’
강경화 장관, ‘올해 외교 계획은...’ 강경화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6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올해 상반기 전시(전쟁시기) 성폭력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피해자들의 뜻에 맞는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국제회의를 추진하고자 국내 자문단, 워크숍 개최를 통해 참석 범위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열린 내신 브리핑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정부의 후속 대응 방향을 묻자 “국제적으로 위안부의 아픈 역사적 경험이 그냥 사라지지 않도록 국제사회에서 주어지는 전시 성폭력에 대한 담화(담론)에 우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금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구체적으로 그런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들을 지원하는 유엔기구들이 있다”며 “예컨대 로힝야 난민들을 지원하는 UNFPA(유엔인구기금), 또 UNICEF(유니세프)의 그러한 프로그램에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또 한일 위안부 합의 자체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은 작년 1월에 밝혀 드린 그대로”라며 “2015년 12월 합의가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고, 그렇지만 정부 간 합의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하지는 않겠다고 말씀드렸다”면서 “따라서 그 합의는 계속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이어 “그렇지만 그런 맥락에서도 일본에 대해 피해자들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진정한 조치, 역사적인 사실, 또 정의라는 원칙에서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는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국내적으로 여가부 중심으로 추진이 되고 있는 피해자, 그 단체들에 대한 지원에 외교부도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최근 한일 간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및 레이더 관련 갈등에 대해서는 “외교 당국으로서는 어렵고 복잡한 사안이 있지만 양국 간 관계가 악화되지 않고, 사안 사안 그대로 잘 관리하면서 경제·문화·인적 교류 면에서는 꾸준히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관리하고 격려를 하는 것이 외교 당국 간에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 당국 간에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을 계속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도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우리의 최고 법원인 대법원의 판결, 그리고 그로 인해 진행되는 사법 프로세스를 존중한다는 것”이라며 “이건 우리 사법 주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