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톡처럼 휴대전화 문자로 그룹채팅한다

카톡처럼 휴대전화 문자로 그룹채팅한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15 17:42
업데이트 2019-01-1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텔레콤, 메시징 서비스 ‘RCS’ 시작… 사진·동영상도 데이터 차감 없이 전송

앞으로 휴대폰 문자메시지도 카카오톡처럼 ‘그룹 채팅’과 ‘읽음 확인’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데이터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RCS’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과 갤럭시S9, S9+를 통해 1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정한 표준 문자 규격(RCS)에 맞춘 RCS 서비스는 별도로 앱을 설치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문자메시지 앱을 업데이트하면 이용할 수 있다. 5MB 이하의 고화질 사진, 짧은 동영상을 데이터 차감 없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대화 상대방에게 원본 그대로 전송할 수 있다.

대화창에서 최대 100MB 크기의 사진과 동영상, 음악파일, 문서 등도 전송할 수 있는데 SK텔레콤은 오는 6월까지 5MB 이상 100MB 이하도 데이터 차감 없이 전송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RCS 서비스 ‘그룹 채팅’, ‘읽음 확인’ 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대부분 포함되며 하반기부터는 기프티콘 보내기, 간단한 송금 기능도 추가된다.

SK텔레콤의 RCS 서비스는 KT에 이어 두 번째로 이동통신 3사가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카카오톡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통신사와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카카오톡과 달리 RCS는 같은 통신사 이용 고객, RCS 단말기 사용 고객끼리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한계점도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상반기 내 모든 통신사 간 연동을 마무리하고 연내 삼성전자 스마트폰 외에 다른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2월에는 갤럭시노트8, 갤럭시S8, 갤럭시S8+에도 서비스를 적용하고 향후 출시 예정인 갤럭시S10에는 RCS 서비스 기능을 기본 탑재할 예정이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1-16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