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과 6개월새 4차례 만남 이재용, 4만명 일자리 창출 약속

文대통령과 6개월새 4차례 만남 이재용, 4만명 일자리 창출 약속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1-15 22:16
업데이트 2019-01-1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인도서 접견… 남북정상회담 수행

국정농단 연루 수감·석방 후 의제 확장
대북 투자 등 장기적 이슈 드러나는 듯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 정권 출범 뒤 네 번째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치른 공식 행사로 기록됐다.

앞서 지난해 7월 9일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이던 문 대통령이 인도 노이다 삼성전자 신공장 준공식에서 이 부회장과 접견했다. 같은 해 9월 18~20일 남북 정상회담에 이 부회장이 기업 수행단으로 참가했다. 올해 들어 지난 2일 문 대통령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연 신년회에도 이 부회장은 4대 그룹 총수 일원으로 참석했다. 이어 약 2주 만인 이날까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구속재판을 받던 이 부회장이 지난해 2월 5일 석방된 이후로 1년이 채 안 돼 4차례 만남이 성사됐다.

2016년 촛불혁명을 기점으로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은 다소 상반된 처지에 놓였다. 이 부회장은 촛불혁명 뒤 이어진 특검 수사 대상이 됐고, 문 대통령은 “촛불정권”을 선언하며 취임했다. 새 정부 출범 초기인 2017년 7월 27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재벌 총수 및 기업인들을 초청해 ‘호프 미팅’을 열었지만, 수감 중이던 이 부회장은 참석 못했다.

이 부회장 석방 뒤 약 다섯 달 만에 인도에서 만남의 물꼬를 튼 뒤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 간 의제는 점점 더 풍성해지고 있다. 첫 만남 당시만 해도 문 대통령이 대기실 밖에서 대기하던 이 부회장과 홍현칠 삼성전자 서남아담당 부사장을 불러 약 5분 동안 접견한 것은 ‘파격’으로 인식됐다. 청와대와 삼성 간 협의된 의제도 없는 순시성 방문이었다. 이후 남북 정상회담에선 ‘우리 기업의 대북 투자 방안’이라는 장기적·추상적 의제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어 안보·대북 이슈에 집중됐던 정권의 관심이 경제 분야로 확대된 집권 3년차 들어 이뤄진 이날 만남에서 청와대는 기업인들의 건의를 허심탄회하게 듣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이 부회장도 이날 “3년간 일자리 4만명 약속을 꼭 지키겠다.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기업의 의무”라며 한층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적폐수사 대상’에서 ‘접견·수행인’을 거쳐 ‘경제 현안 건의자’로 이 부회장의 위상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1-1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