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일본, 레이더 갈등 해결 의지 없어…대단히 무례한 요구”

국방부 “일본, 레이더 갈등 해결 의지 없어…대단히 무례한 요구”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1-15 16:33
업데이트 2019-01-15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방부, 일 초계기 동영상 공개에 유감 표명
국방부, 일 초계기 동영상 공개에 유감 표명 한국과 일본이 우리 해군의 북한 선박 구조 과정에서 발생한 레이더 가동 문제로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이 일본의 일방적인 초계기 동영상 공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2018.12.28 연합뉴스
일본이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레이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장성급 협의에서 한국 광개토대왕함의 전체 레이더 정보를 요구했다고 국방부가 15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은 이번 사안의 스모킹건(확실한 증거)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계기가 맞았다는) 레이더의 주파수를 공개하지 않았다”면서 “일본은 일부 데이터만을 얘기를 하면서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한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를 했다”며 “우리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대단히 무례한 요구이고, 사안 해결의 의지가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양측은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만나 첫 대면협의를 했으나 입장 차이만 재확인하고 소득 없이 마무리됐다. 한국 측에서는 부석종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해군 중장)과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 일본 측에서는 히키타 아쓰시 통합막료부(한국 측 합참) 운용부장(항공자위대 중장급)과 이시카와 타케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참석했다.

한일 양국은 추후 다시 만나 관련 사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최 대변인은 차후 실무협의 또는 화상협의 개최 여부에 대해 “그 협의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를 하기로 했다”면서 “우리는 일본이 주장하고 있는 정확한 주파수 레이더 등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해 주기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협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 비행에 대해 조목조목 일본 측에 요구하고 또 질의했다”면서 “일본 측은 실제적으로는 위협 비행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우리 승조원들이 위협을 느낄 만한 그런 분위기였다는 것을 얘기했고, (일본 측에서) 일부 수긍하는 부분이 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 대변인은 “저공 위협 비행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며 “일본이 저공위협 비행을 하게 되면 우리도 좌시하지 않겠다. 우리도 저공 위협비행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일본 측은 이번 사안을 계기로 차후 초계기 비행에 대한 한국군의 대응태세 강화로 자신들의 활동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한일 양국은 이번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 양측은 상대방의 정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국방부는 일본 측이 일방적인 주장을 펼친 만큼 관련 주파수 정보를 먼저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