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4월 15일 김일성 생일 전후 방북”

“시진핑, 4월 15일 김일성 생일 전후 방북”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14 22:36
업데이트 2019-01-1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 언론 ‘태양절 답방’ 보도…러 “김정은 방러는 여전히 의제”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타스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타스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김일성 북한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4월 15일)을 전후해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4일 보도했다.

중국의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한 것은 지난 2005년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의 방북이 마지막이다. 시 주석의 태양절 답방은 북한이 내부의 체제 선전용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외교 성과를 과시하기에 시의적절한 행사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시 주석은 2008년 국가부주석 재임 시절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환담을 나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지난 11일 “시 주석이 4월에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예정된 것 같고, 5월에는 우리나라에 올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중국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는 베트남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시 주석은 방북을 통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과시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 올렉 부르미스트로프 한반도 담당 특임대사는 이날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러시아의 김 위원장에 대한 방러) 초청장이 (북한 측에) 접수됐다. 북한 지도자의 러시아 방문은 여전히 의제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1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