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 관제사, 미국에 ‘사랑의 피자’ 보내는 이유는

캐나다 관제사, 미국에 ‘사랑의 피자’ 보내는 이유는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14 12:58
업데이트 2019-01-14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셧다운으로 무급 근무를 하는 미국 관제사에 연대와 응원

‘북쪽(캐나다)의 형제들이 보내준 사랑의 피자와 연대에 감사한다’

미국 뉴햄프셔주의 항공관제사 마크 쉬하이는 지난 11일(현지시간) 뜻하지 않은 피자 선물을 받았다. 당시 21일째 이어지고 있는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의 여파로 임금 한 푼 받지 못하고 일하고 있던 쉬하이는 간식 생각이 간절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참아야만 했다. 그런데 갑자기 사무실로 피자가 배달왔다. 캐나다의 에드먼턴 항공관제소 직원들의 ‘힘들지만, 항상 응원합니다. 비록 크지는 않지만 맛있게 드세요’라는 응원의 메시지와 함께 말이다. 캐나다 관제사의 따뜻한 마음에 쉬하이는 자신의 트위터에 피자 사진과 함께 감사의 인사를 올렸다.

미국 관제사들을 위해 ‘사랑의 피자’ 보내기 운동에 캐나다 관제사들의 참여가 늘고 있다. 이는 셧다운 여파로 무급으로 일하고 있는 동료에게 대한 응원으로 풀이된다. 미국과 캐나다 항공관제사들은 북미 대륙의 항공 교통을 관리하면서 매일 함께 일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유대감이 끈끈한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항공관제사 협회 피터 더피 회장은 13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10일 시작된 사랑의 피자 보내기 운동은 캐나다의 36개 관제소가 참여하고 있다”면서 “아마 지금쯤은 미국에서 캐나다로부터 피자를 받고 있는 관제소가 36개를 넘었을 것이다. 그 숫자는 매시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의 일부 셧다운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말 이후로 미국에서는 약 1만명의 항공관제사들이 무급으로 일을 하고 있다. 더피 회장은 13일 오후까지 미국의 관제사들이 받은 피자는 약 300개에 달하며 받은 사람들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감사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