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비한 일본행태 좌시할 수 없다” 일본 대사관으로 달려간 민주평화당

“야비한 일본행태 좌시할 수 없다” 일본 대사관으로 달려간 민주평화당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1-10 10:53
업데이트 2019-01-10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동영 대표 등 정치권 첫 액션

이미지 확대
규탄
규탄 정동영(오른쪽 세 번째) 민주평화당 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9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초계기 위협 비행에 대한 항의 서한’을 전달하기에 앞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국 광개토대왕함을 향해 일본 자위대 초계기가 저공 위협비행을 한 데 대해 우리 국민의 공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민주평화당 사람들이 9일 일본대사관으로 달려갔다. 한·일 간 초계기 갈등이 불거진 이후 구체적 행위로 일본에 항의하고 나선 건 민주평화당이 처음이다.

정 대표와 소속 의원, 지구당위원장, 당원 등 70여명은 이날 정오 서울 종로구에 있는 주한일본대사관을 찾아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위협비행을 인정하고 내정간섭을 중단하고 사과하라”고 외쳤다. 당 관계자는 “일본이 저렇게 세게 나오는데 어느 정당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었다”며 “공당으로서 우리 국민의 분노를 직접 전하자는 뜻”이라고 했다.

마이크를 잡은 정 대표는 아베 총리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광개토대왕함의 정당한 활동을 일본 항공초계기에 대한 공격행위로 비난하는 것에 한국인들은 분노하고 있다”면서 “정당한 인도적 구조활동을 외교적 문제로 키우는 일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비난했다.

윤영일 정책위의장은 일본 정부의 동영상 공개에 대해 “심각한 외교 결례이자 적반하장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 자민당은 한국이 북한을 접촉하다가 들켜서 레이더를 쏜 것 아니냐는 막말까지 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의원들은 발언을 마친 후 일본대사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고, 일본대사관 서기관이 나와 서한을 받았다. 민주평화당 관계자는 “그동안 일본대사관은 항의서한을 받아주지 않아 항의서한을 대사관 앞에 놓아두고 오는 게 관례였는데 오늘은 서기관이 직접 나와 서한을 받아 갔다”고 했다.

항의서한을 전달한 후에는 70m 정도 떨어진 수요집회 현장으로 이동했다. 정 대표는 이날로 27주년을 맞은 제1369차 수요집회에서 할머니들에게 항의서한을 잘 전달했다고 보고하고 함께 집회를 이어 갔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