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 인사 자료’ 반출한 청와대 행정관, 참모총장 만났다

‘군 인사 자료’ 반출한 청와대 행정관, 참모총장 만났다

입력 2019-01-07 00:17
업데이트 2019-01-07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육군회관에서 열린 ‘장군에게 전하는 용사들의 이야기’ 에 참가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8.11.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7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육군회관에서 열린 ‘장군에게 전하는 용사들의 이야기’ 에 참가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8.11.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지난 2017년 9월 군 인사 관련 자료를 반출했다가 분실한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이 당일 외부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총장은 해당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 인사 선발 절차에 대해 듣고 싶다며 먼저 만남을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6일 KBS 보도에 따르면 군 장성 인사 자료를 가지고 청와대 밖으로 나갔다가 분실했다. 그런데 그가 만난 인물은 장성 진급 추천권을 가진 참모총장이다. 이 자리에는 청와대에 파견된 군 인사인 심모 행정관(대령)도 동석했다.

이들이 만난 9월은 장성급 인사 절차가 진행되던 때였다. 육군은 이미 7월 장군 진급이 가능한 대상자 명단을 국방부에 넘긴 상태였다. 때문에 시기적으로 부적절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정 전 행정관은 2017년 9월 군 장성들의 인적사항과 평가 등이 담긴 자료를 청와대 밖으로 가지고 나갔다가 해당 자료를 분실해 의원면직 처리됐다. 그는 차를 타고 가다 잠시 담배를 피우기 위해 길가에 주차했고, 그 자리에 자료가 담긴 가방을 두고 왔다고 밝혔다.

잃어버린 자료에는 장성 후보자들의 인적사항과 평가가 담겨 있었다. 보통 2급 군사기밀로 취급된다. 정 전 행정관은 “청와대 안보실 및 군 관계자와의 외부 회의를 위해 나간 것”이라고 진술했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군 인사를 앞두고 인사 담당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에게 군 인사의 시스템과 절차에 대해 조언을 들으려고 요청해 이뤄진 것”이라며 업무의 연장선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육군 관계자 또한 “김 참모총장이 당시 서울에 일정이 있어서 갔다가 잠깐 국방부 인근 카페에서 만난 것이며 인사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설명하면서 차를 한 잔 마신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