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이잉원, 시진핑 위협에 “국제사회가 대만 도와달라” 호소

차이잉원, 시진핑 위협에 “국제사회가 대만 도와달라” 호소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07 01:10
업데이트 2019-01-07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과 대화, 무력사용 포기가 전제 조건” 시진핑 군사공작회의 열고 ‘강군몽’ 강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대만과의 통일 의지를 적극적으로 밝힌 이후 두 개의 중국은 통일에 대한 극심한 시각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시 주석은 지난 4일 군사공작회의를 열고 싸워서 이기는 강군몽을 다시 강조했다. 연초에 시 주석이 군사공작회의를 연 것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이는 남중국해와 대만해협에서 미국과 벌어지고 있는 군사적 갈등 강화에 따른 조치로 분석된다.

반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중국과의 대화 의지를 밝히면서도 무력을 배제하지 않고 통일을 추구한다는 시 주석의 연설 내용에 심각한 우려를 표현했다. 차이 총통은 5일 “국제사회가 (시 주석의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우리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도와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의 대화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중국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인정하고 무력 사용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이 총통은 시 주석이 ‘하나의 중국’과 ‘일국양제’를 강조하면서 대만의 존재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만이 중국을 자극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해 왔지만, 중국은 대만을 억누르고 있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같은 전염병 문제도 협조를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이 총통은 “민주주의와 인권 보호의 부족, 중국의 군사 위협은 대만 사람들이 중국을 못 믿는 주된 원인”이라고 전했다. 중국은 대만 독립 성향인 민진당의 차이잉원이 2016년 총통으로 당선되자 대만의 수교국 가운데 5개국이 단교하도록 하는 고립 전략을 쓰고 있다.

한편 중국 학자들은 대만과의 통일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전쟁, 평화협상, ‘벼랑 끝 전술’을 통한 위기정책 등이 관변학자들이 제안한 세 가지 통일 방안으로 현 상황에서는 벼랑 끝 전술이 가장 실현 가능한 선택으로 여겨진다. 리페이(李非) 샤먼대 대만연구원 부주임은 관영 글로벌타임스를 통해 “무력 사용 없는 위기정책을 통한 대만 통일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대만에서 미국에 대해 압도적 승리를 거둘 수 있는 군사적 우위를 가졌을 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07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