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경기지사, “공정한 경쟁·일자리 창출에 주력”

이재명 경기지사, “공정한 경쟁·일자리 창출에 주력”

김병철 기자
입력 2019-01-03 18:41
업데이트 2019-01-03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일 “지금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경제 문제이며 그중에서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수원 굿모닝하우스(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출입 기자 신년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경제 상황이 나쁘면 어떤 것보다도 국민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으며 경제는 곧 삶”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역할의 핵심은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드는 것이며 공정함이 곧 경제를 살리는 길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의 지나친 불평등, 불균형은 우리가 가진 자원들이 제대로 효율을 발휘하고 쓰여지지 못하게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지난해 공공형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막대한 돈을 투자했다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지적에는 “도가 하려는 건 공공형 일자리를 늘리는 쪽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으로 성과가 있는 일들을 만들어내는 것, 예컨대 청장년 대상의 공공형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올해 남북교류협력에 중점을 둘 분야에 대해서는 “지방정부 입장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교류협력 활성화, 공정과 평화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을 최대한 발굴하고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대화와 협력, 소통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남북교류와 관련해서는 현재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국면에서 경기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분야로 문화체육(옥류관 2호점 설치 등)과 일차 산업(축산업 등)을 꼽았다.

이 지사는 이와 관련한 방북 일정에 대해서는 “도지사 방북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그보다는 실질적인 성과가 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차기 대선 출마에 관한 질문에는 “저는 대선에 전혀 관심 없다. (인기는) 바람이라고 생각한다. 순식간에 불어왔다가 사라지는 허망한 것”이라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대중들이 자신을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기 때문이 아닌가 여겨진다. 여러 가지 부족한 것이 많고 논란도 많지만, 그 점들을 다 고려해서라도 여전히 믿겠다는 분들이 많다는 것은 기대가 크다는 것으로 받아 들인다”고 말했다.

친형 강제입원 혐의 재판과 관련해서는 “진실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항간에서 제기하는 도정 공백 우려에 대해서는 “재판은 변호사에게, 도지사는 도정에 집중하면 된다”고 잘라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