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군, ‘AI 지능탄·전투복’ 개발한다…군사용 AI 본격연구

육군, ‘AI 지능탄·전투복’ 개발한다…군사용 AI 본격연구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2-31 09:38
업데이트 2018-12-31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군사용 AI 마스터플랜’ 마련…시범사업·전투실험도 추진안전업무 총괄 ‘전투준비안전단’, 창군 이래 첫 가동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육군이 내년 군사용 AI(인공지능)를 본격 연구하는 조직을 창설하고, 창군 이후 및 전군 최초로 안전분야 업무를 총괄하는 부대를 가동한다.

육군은 1월 1일 ‘인공지능(AI)연구발전처’를 교육사령부에 창설한다고 31일 밝혔다.

50여명으로 구성되는 AI연구발전처의 산하에는 AI 개념 발전과, AI 구조·소요과, AI 협업센터, 빅데이터 분석센터 등 4개 부서가 편성된다. 인원은 육군의 현역·군무원 중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IT분야 전공 및 유경험자와 군사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로 선발했다. 올해 특기가 신설된 군사과학기술병도 다수 배치했다.

육군은 “현재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일환으로 추진하는 워리어 플랫폼, 드론봇 전투체계, ‘아미타이거4.0’도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필수조건으로 한다”며 “이를 위해 요구되는 인공지능 응용기술 소요의 도출과 연구·개발 추진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AI연구발전처에서는 내년에 군사용 인공지능 개념을 완성하고, 시범사업 계획과 전력화 등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 기술생태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 가면서 시범사업과 전투실험 추진해 전력소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육군은 “이를 토대로 본격적으로 인공지능 핵심기술 및 플랫폼 기반의 무기체계 전력화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AI 무기체계로는 ‘AI지능탄’, 지능형 표적탐지레이더, 지능형 사격지휘통제체계, 지능형 워리어 플랫폼, 인텔리전트 전투복, AI 기반 자율·군집형 기동체계, 지능형 사이버방호체계 및 과학화 경계시스템 등이다.

초대 AI연구발전처장인 김용삼 준장은 “이미 주변국에서도 군사용 A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내년 3~4월경 개최 예정인 인공지능 콘퍼런스를 통해 산·학·연이 개발한 첨단 상용 인공지능 기술의 군사적 활용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육군은 산·학·연의 인공지능 기술을 군사적으로 활용하고자 육군사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인공지능 협업센터를 각각 개설하고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 한국과학기술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국내 연구기관·대학, IT 및 방위산업체, 외국군 연구소 등과 인공지능 협업 커뮤니티를 구축해 다양한 교류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육군은 창군 이래 최초로 육군의 안전업무를 총괄하는 안전전담부대인 ‘전투준비안전단’을 창설해 내년부터 가동한다.

전투준비안전단은 안전정책·교육과, 예방·평가과, 안전관리과, 생명존중문화과, 양성평등센터 등 5개 부서 50여 명으로 구성된다. 전투병과와 헌병, 수송, 화학, 간호, 군종, 법무 등 다양한 인원이 참여한다.

작전사와 군단급에 전투준비안전 현장지원TF(테스크포스)가, 각 병과학교에는 전투준비안전실이 각각 편성된다. 연대급 이하에는 안전관리병이 편제된다.

전투준비안전단은 안전관리, 사고 발생 시 대응 및 후속조치, 자살 예방 및 양성평등문화 정착 활동 등을 통해 장병들의 생명과 인권을 보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내년부터 ‘병 복무단계별 안전교육’ 등 이등병부터 장군까지 전 계급에 걸쳐 안전교육을 확대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육군 스마트 안전관리 체계’를 개발해 지휘관과 참모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야전부대 현장에서는 중·소대장이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전관리 체크리스트를 통해 안전 위해 요소를 진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초대 전투준비안전단장인 허수연 준장(여군 33기)은 “의무복무를 하는 병사들은 국가와 군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단 1%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전투준비안전단 창설은 안전한 군을 만들어 더 자랑스러운 육군을 육성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