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이웃에 전재산 사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이웃에 전재산 사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12-31 16:13
업데이트 2018-12-31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년간 속앓이…도와주세요” 청와대 국민청원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 할머니(92)가 18년 전 이웃에게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돈을 빌려주고 속앓이를 해온 사연이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사기 피해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이 할머니의 피해 내용이 올라왔고, 현재까지 6300명이 넘은 시민들이 이 청원에 동의했다.

청원 내용에 따르면 이 할머니는 지난 2001년 4월쯤 이웃 정모씨에게 당시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4000만원을 빌려준 뒤 아직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이 할머니는 뒤늦게 돈을 돌려받으려고 정씨를 찾아갔으나 “다음에 주겠다”는 말만 들었고, 그 다음부터는 만날 수도 없었다. 이 할머니는 도움을 요청할 가족도 없어 18년 동안 속을 끓이다가 올해 추석을 앞두고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눔의 집은 정씨와 연락이 닿지 않아 법적 절차를 검토했으나 18년의 세월이 흘러 채권 시효가 소멸한 상태라 달리 해결방법이 없는 상태다. 나눔의 집 관계자는 “정씨가 돈을 빌려 간 뒤 단 한 차례도 이 돈을 갚은 적이 없는 데다, 할머니를 피하는 것으로 보아 처음부터 갚을 생각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충북에서 유일하게 생존해 있는 위안부 피해자로 1942년 16살에 중국 만주에 있는 ‘위안소’로 끌려갔고, 해방됐지만 고향(대구)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는 보은 속리산에서 생활해 왔다. 지난 10월 다리를 수술한 뒤 거동이 불편해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정씨로부터 돈을 돌려받으면 어려운 학생들을 돕는 데 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