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서울 미세먼지는 서울 것”이라는 中의 적반하장

[사설] “서울 미세먼지는 서울 것”이라는 中의 적반하장

황수정 기자
황수정 기자
입력 2018-12-30 21:10
업데이트 2018-12-3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정부가 “서울에 있는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했다. 우리나라에 미세먼지가 심한 이유가 중국 탓이라는 그간의 주장들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중국 정부의 이런 주장은 처음인데, 과연 우리 정부가 못 들은 척 넘어가도 될 일인지 심각하게 걱정스럽다.

류유빈 중국 생태환경부 대변인은 지난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언론들이 ‘한국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건너온 것’이라고 보도한다는 지적에 “최근 사례를 보면 서울의 오염물질은 주로 자체적으로 배출된 것”이라고 말했다. 2015∼2017년 초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이산화질소의 농도가 서울이 중국 베이징과 옌타이(煙臺), 다롄(大連) 등의 도시보다 해마다 더 높았다는 주장도 했다.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는 이른바 ‘삼한사미’(三寒四微)가 겨울철 신조어가 됐다.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를 판인데, 중국 정부가 대놓고 부당한 태도를 보이니 시민들 가슴은 더 답답해진다. 초미세먼지가 치명적 폐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경고가 쏟아지는데도 우리 정부는 재난경보나 울리고 초미세먼지 하루 평균 환경 기준을 50㎍/㎥에서 35㎍ 수준으로 강화하는 정책이 고작이다. 대통령 임기 중에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줄이겠다던 공약은 지금으로서는 언감생심이다.

2016년 환경과학원 자료를 보면 고농도 미세먼지 유발 물질의 73.6%가 해외에서 넘어온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30~50%라는 사실을 모르는 국민이 거의 없다. 중국 정부가 저런 반박을 시작했다니 결코 대충 넘길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객관적인 연구 자료를 마련해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당당히 요구했더라면 적반하장식 태도를 섣불리 보일 수가 없었을 것이다. 계속 눈치만 살펴서는 중국의 일방적인 목소리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새해 1월에 열리는 한·중 환경협력위원회에서부터 환경외교에 적극 나서야 한다. 툭하면 과학적 증거를 대라는 중국을 압박하려면 우리 스스로 실효적인 근거를 축적하는 작업이 급선무다.

2018-12-31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