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북·미 긍정적 결과 얻도록 지원”

시진핑 “북·미 긍정적 결과 얻도록 지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30 22:42
업데이트 2018-12-3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와 통화…대화 계속 노력 격려”…무역전쟁 휴전 이후 대북 공조 급선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9일(현지시간)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문제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중국 신화통신은 미·중 정상이 이날 전화통화에서 한반도 상황과 같은 국제적·지역적 공통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북한과 미국이 대화를 계속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 통화한 사실을 트위터에 공개하면서 북한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시 주석과의 전화 통화에 대해 “길고 매우 좋았다”고 전했다.

무역 휴전에 일단 양국 정상이 합의하면서 대북 대응을 둘러싼 양측 간 냉기류는 공조를 되살리는 쪽으로 급선회했다. 미국이 무역협상을 지렛대로 대북 문제에 대한 중국 측의 협조를 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인민일보 등 관영언론 합동 인터뷰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해 “올해 들어 한반도 정세가 반전되면서 북한 지도부가 비핵화에 주력하겠다는 결단을 내렸다”면서 “이러한 중요한 진전은 북·미를 포함한 각국의 공동 이익에 완전히 부합하며 중국이 추구하는 정책 목표와도 일치한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의 고위 관계자는 북·미 협상 물꼬가 다시 트이려면 유엔 차원의 대북 제재를 제외한 한·미·일 독자제재가 서둘러 해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2-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