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구조활동 레이더에 日 과잉반응 정치적 의도 뭔가

[사설] 구조활동 레이더에 日 과잉반응 정치적 의도 뭔가

입력 2018-12-24 22:54
업데이트 2018-12-25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난한 북한 선박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우리 함정의 레이더 가동을 두고 일본 정부의 비정상적인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정부가 보이는 반응은 지나치다 못해 최근의 한·일 관계와 관련해 정치적 저의까지 의심하게 만든다. 지난 20일 오후 독도 동북방 180㎞ 한·일 공동수역에서 표류하던 북한 선박 구조 작전을 수행하던 광개토대왕함은 저공으로 빠르게 접근하는 일본의 P1 초계기를 식별하기 위해 영상촬영용 광학카메라를 가동했다. 광학카메라를 켜면 추적 레이더도 동시에 작동하게 돼 있다.

일본은 21일 주한 일본대사관의 무관을 통해 국방부에 설명을 요구하고 충분한 답변을 들었다. 이에도 불구하고 일본 방위성을 중심으로 한국 해군이 공격용 사격의 전 단계로 간주되는 사격 통제 레이더의 전파를 발사했다면서 항의를 계속했다. 방위성 정무관이란 사람은 “내 편이라 생각했더니 뒤에서 총을 쏘는 행위”라는가 하면 어떤 간부는 “유사시 미군이라면 공격했을 것”이라고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국방부는 일본 정부가 있지도 않았던 사실을 있었던 것처럼 기정사실화하고 방위상을 비롯해 언론마저 한국 비난에 가세하자 어제도 대변인이 나서 일본이 문제 삼는 사격 통제 레이더의 추적 레이더 STIR 180은 결코 발사한 일이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초계기가 어떤 의도의 레이더 발사냐고 우리 함정에 무선으로 문의했다는 일본 측 주장에 대해서도 국방부는 통신 강도가 약하고 잡음이 심해 함께 구조에 나선 해경함을 호출하는 것으로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인도적 활동을 공격용이라는 일본의 비난은 어불성설이다. 지난 10월 일본 군함이 욱일기 논란으로 제주 관함식에 불참한 뒤끝으로 한국군을 골탕먹이는 행동일 수 있다. 인기가 하락 중인 아베 신조 내각이 울고 싶은데 뺨 맞은 격으로 한·일 관계 악화를 부추겨 지지율을 올리려는 정치 수법을 구사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어제 한·일 국장급협의에서 우리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지만, 그래도 일본이 반발을 지속하면 정부도 흘려듣지만 말고 강력히 대응해야 할 것이다.

2018-12-25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