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집 산타’에 ‘집 산타’ 선물까지... 고민 빠진 엄마·아빠들

‘어린이집 산타’에 ‘집 산타’ 선물까지... 고민 빠진 엄마·아빠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8-12-24 22:54
업데이트 2018-12-25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기·비용 맞추느라 골머리... 앱으로 산타 합성도

커뮤니티서 어린이집에 보낼 것 공유
어린이집에서는 대략적 크기 공지도
25일 ‘산타’ 믿음 지켜주려 또 선물 준비

세 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김모(34)씨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낸 뒤 처음 맞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고민이 많았다. 지난해에는 25일 새벽에 아이 머리맡에 놔줄 것만 준비하면 됐지만 올해는 어린이집 행사에서 아이가 받을 선물까지 챙겨야 했기 때문이다. 김씨는 “다른 아이들보다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적당한 크기를 찾기 위해 완구도매상을 열심히 찾아다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해마다 12월이 되면 부모들이 ‘어린이집 산타’와 ‘집 산타’를 모두 챙기느라 머릿속이 바빠진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마련한 크리스마스 행사를 위한 선물 하나와 산타 할아버지가 다녀간다는 믿음을 지켜주기 위해 또 하나의 선물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은 장난감 판매율이 1년 중 가장 높은 달이다.

특히 아이를 처음 보육시설에 보내는 부모들은 고민이 더 크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크기가 너무 작으면 아이가 주눅들 수 있고, 크기가 너무 크면 불필요한 위화감을 줄 것이 걱정돼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가방에 넣을 수 있는 크기, 스케치북이나 A4용지 크기 등으로 맞춰달라”고 공지하곤 한다.

12월 초부터 맘카페 등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에는 서로 어떤 선물을 사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선물 사진을 올린 뒤 골라달라는 문의가 꾸준히 올라온다. 네 살 아이를 키우는 이모(33)씨는 “어린이집에 산타가 와도 25일에 또 산타가 오냐고 아이가 묻는다”며 “크기와 가격을 맞추느라 매년 검색하다보니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은 간식 등 저렴한 것으로 맞출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미지 확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산타가 선물을 두고 간 것처럼 합성한 사진. 독자 제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산타가 선물을 두고 간 것처럼 합성한 사진. 독자 제공
갖고 싶은 선물을 공개적으로 말하는 아이들 때문에 부모들은 골머리를 앓기도 한다. 주부 홍모(39)씨는 “아이들이 유튜브를 보고 원하는 선물을 갑자기 바꿔서 급하게 돈을 더 내고 마트에서 장난감을 샀다”며 “원하는 선물을 맞춰 사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저렴하게 인터넷으로 미리 사둔 장난감을 찍어 둔 뒤 ‘산타와 사진찍기’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사진을 합성하는 경우도 있다. 간단한 눈속임으로 비용도 아끼고 아이들의 동심도 지켜주려는 것이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18-12-25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