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GR쿨러 설계 잘못돼 화재”… BMW, 2015년 알고도 ‘쉬쉬’

“EGR쿨러 설계 잘못돼 화재”… BMW, 2015년 알고도 ‘쉬쉬’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12-24 18:00
업데이트 2018-12-25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BMW 사태’ 112억원 과징금·檢 고발

균열로 인한 냉각수 보일링 처음 확인
獨본사, 3년 전 TF 꾸려 설계변경 정황
의무자료 제출 153일간 미뤄 은폐의혹
해당 엔진차종 52개 ‘늑장리콜’도 비난
구멍 난 EGR쿨러
구멍 난 EGR쿨러 BMW 차량의 잇단 화재 사고의 원인이 설계 결함이라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가 원인으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집중적으로 발생한 BMW 차량 화재 사고는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설계 결함이 원인으로 드러났다. 특히 정부는 BMW가 이러한 결함을 알고도 고의로 은폐·축소한 것으로 보고 112억원의 과징금 부과와 더불어 검찰에 고발했다.

BMW 화재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은 24일 이러한 내용의 최종 조사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조사단에 따르면 핵심 원인은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다. EGR은 차량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EGR쿨러는 재순환 과정에서 유입되는 고온의 배기가스를 냉각시킨다. 조사단은 EGR쿨러 내 냉각수가 비정상적으로 끓는 현상(보일링)을 처음으로 확인했으며, 이는 EGR 설계 자체가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EGR쿨러 용량이 너무 작거나 EGR을 과다 사용하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보일링이 지속되면 EGR쿨러에 열 충격이 가해져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이 틈으로 새어 나온 냉각수가 엔진오일과 섞여 침전물로 굳어졌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불이 붙는 것이다.

박심수 조사단장은 “화재 근본 원인은 제작사의 설계 용량 부족에 기인한다”며 “이렇게 발생한 화재는 올해 들어 11월 말까지 52대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BMW 측은 냉각수가 누수되더라도 높은 누적 주행거리, 운행 조건(고속·정속 주행), 바이패스 밸브 열림 등의 조건이 모두 맞아떨어져야 화재가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바이패스 밸브 열림은 화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오히려 EGR밸브 열림 고착이 관련됐다는 게 조사단의 설명이다.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EGR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았거나 경고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지 확대
조사단은 BMW의 결함 은폐·축소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도 다수 확보했다. BMW는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 7월 20일 EGR 결함에 따라 화재 발생 가능성을 거론했다. 그러나 이미 3년 전인 2015년 10월 BMW 독일 본사는 EGR쿨러 균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TF가 화재 위험을 줄이고자 설계 변경 등을 시도한 정황도 포착됐다. 조사단 관계자는 “단정적으로 BMW가 속였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BMW 같은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정확한 원인을 몰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BMW는 올해 상반기까지 정부에 내야 했던 ‘EGR 결함 및 흡기다기관 천공 관련 기술분석자료’를 무려 153일 늦게 제출했다. BMW는 또 1차 리콜 대상 차량과 같은 엔진 및 EGR을 사용한 52개 차종 6만 5700여대에 대해 리콜을 하지 않다가 뒤늦게 조치를 취했다. 국토부가 결함 은폐·축소로 판단하고 과징금 부과와 검찰 고발을 결정한 이유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12-25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