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대북 무역 작년 비교 반토막난 이유

중국 대북 무역 작년 비교 반토막난 이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24 16:53
업데이트 2018-12-24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1~11월 중국의 대북 무역 규모가 양국 관계 개선에도 전년보다 52.9%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로이터통신은 23일 중국 해관총서 자료를 인용해 북한으로부터의 수입이 1억 9175만 달러(약 2157억원)로 전년보다 88.6% 급감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으로의 수출 감소 폭도 33%로 20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북한 어린이들이 제기차기를 하며 놀고있다. 출처:INDPRK
북한 어린이들이 제기차기를 하며 놀고있다. 출처:INDPRK
지난달 중국의 수입 규모는 2억 4745만 달러로 10월의 2억 4544만 달러보다 소폭 늘었고 대북 수출은 2억 2770만 달러로 전달의 2억 2745만 달러보다 약간 늘었다. 지난해 11월 북·중 무역 규모는 3억 8800만 달러였다.

중국 해관총서의 자료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중국을 세 번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음에도 교역 규모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걸 드러낸다. 중국은 2016년 북한 무역 규모의 90%를 차지했지만 이후 점점 교역을 단절했다.

지난해 중국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에 돌입했으며 작년 9월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가 통과되자 중국은 북한산 철광석, 석탄, 납 등의 수입도 중단했다. 이어 모든 북한 소유의 회사 및 합작 회사의 중국 내 영업도 금지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여객기에 필요한 양을 제외한 원유 수출도 끊었다.

베이징 소식통은 24일 “중국은 큰 틀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북한 대외무역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철광석, 석탄, 임가공품의 교역이 모조리 중단됐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올 들어 양국관계 회복 이후 하루 2000여명이 평양을 방문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대폭 늘어난 중국 관광객의 북한 방문 규모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브루스 베넷 미국 랜드연구소 연구원은 “북한은 아직까지 비핵화를 시작하지 않았으며 북·미협상에서 제재 완화는 협상 테이블에 오르지도 않았다”며 “북한은 단 한 개의 핵무기도 포기하지 않았고, 비핵화 협상에서 약속한 것과는 반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이달 6~8일 베트남, 시리아를 거쳐 사흘간 중국을 방문해 왕이(王毅) 외교부장에 이어 시 주석과도 면담을 가졌다. 리 외무상은 이 자리에서 지난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청취하고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의견도 전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왕 부장은 지난 11일 중국외교 세미나에 참석해 “올해 한반도 정세에 중대한 전기가 마련됐다”며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은 한반도 핵 문제의 교착상태를 타개했고 남북 정상이 세 차례나 만나 남북 관계를 해빙시켰는데 이는 중국을 포함한 각국이 공동으로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인중이(殷仲義) 중국하이난개혁개방발전연구원장은 “한반도의 평화 정착 과정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만 북한이 중·한·일과 경제협력을 심화시켜 궤도로 복귀하고 중국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와 러시아 극동지역의 개발을 결합하면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지정학적 장애는 지정학적 동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