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 트집잡는 日…아베 지지율 만회·내년 선거 대비 포석

韓 트집잡는 日…아베 지지율 만회·내년 선거 대비 포석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23 22:40
업데이트 2018-12-24 0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선박 구조 레이더 가동에 과민 반응

韓 “대함용 가동… 日 초계기 위협 안 해”

조난당한 북한 어선을 구하기 위한 한국 해군의 레이더 가동에 대해 일본이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면서 양국 관계의 균열이 한층 깊어지는 모양새로 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물론이고 언론까지 나서 필요 이상의 부정적인 여론을 부추기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방위상
일본 방위상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지난 21일 오후 7시쯤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한국 해군 함정이 20일 오후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인근 해상에서 해상자위대 P1 해상초계기에 레이더를 겨냥했다”며 “이는 만일의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위로, 한국 측에 항의와 함께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 국방부는 동해에서 조난당한 북한 어선을 수색하기 위해 한꺼번에 레이더를 가동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군 소식통은 “사격통제 레이더를 대공용이 아닌 대함용으로 가동하고 있었다”며 “일본 초계기를 위협한 행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공격용 레이더를 쐈다’ ‘방아쇠를 당기기 직전까지 갔다’ ‘수색 이외의 다른 의도가 의심된다’ 등 자극적인 비난이 정부 측과 언론으로부터 이어졌다. 이와야 방위상의 회견 다음날인 22일 오전 한국 측이 동해상에서 구조한 북한 주민 3명과 시신 1구를 북측에 보냈다고 공식 발표를 함으로써 당일 레이저 가동의 이유가 확인됐는데도 일본 측의 비난은 이어졌다. 야마다 히로시 방위정무관은 트위터에 “내 편으로 생각했더니 뒤에서 총을 쏘는 행위”라고 썼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번 사태로 한국에 대한 일본의 불신감이 한층 더 높아지게 됐다”고 했다.

이렇게 다분히 계산된 것으로 보이는 일본 측의 과민반응을 대해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제주 국제관함식 욱일기 게양 갈등,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확정판결, 위안부 합의에 따른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 등 일련의 상황을 의식해 공세를 강화하고 나선 측면이 강하다. 한국에 강경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최근 떨어진 아베 신조 정권의 지지율을 만회하는 동시에 내년 지방선거와 참의원 선거 등에 대비하려는 포석이 읽혀진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총리관저나 외무성 등에는 2012년 8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독도 방문 때보다도 양국 관계가 나쁘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며 “당분간 관계 개선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서울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2-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