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연방정부 결국 22일부터 ‘셧다운’ 돌입

미국 연방정부 결국 22일부터 ‘셧다운’ 돌입

입력 2018-12-22 12:15
업데이트 2018-12-22 1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을 강행하면서 예산안 처리가 불발했다. 이에 미 연방정부가 일시적으로 문을 닫는 ‘셧다운’에 들어갔다.

미 공화당은 예산안 처리 시한인 21일(현지시간) 상원 본회의를 열어 긴급 지출법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과 협상을 벌였으나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전날 밤 하원을 통과한 이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으로 57억 달러가 반영됐다.

때문에 멕시코 장벽 건설을 반대하는 민주당에 부딪혀 상원에서는 표결조차 시도되지 못했다. 공화당은 결국 오후 8시에 상원 본회의 산회를 선언하고 다음 날인 22일 낮 12시 다시 개회하기로 했다. 수정된 예산안이 처리될 경우에 대비해 소집됐던 하원 본회의도 함께 휴회했다.

이로써 시한 내 예산안 처리가 무산돼 연방정부는 22일 0시부터 셧다운에 들어가게 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형사사법 개혁법안에 서명하는 자리에서 “오늘 밤 연방정부가 문을 닫는지 아닌지는 민주당에 달려있다”며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셧다운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엄포를 놨다.

미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는 올해 1월과 2월에 이어 세 번째다. 다만 이번에는 22~25일까지 크리스마스 연휴가 시작돼 셧다운에 따른 피해나 불편이 크진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셧다운은 지난 1월엔 사흘간, 2월엔 반나절 동안 이어진 후 예산안 통과로 해소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