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으로 아들 보려고 예멘 어머니 입국 금지 뚫고 미국에

마지막으로 아들 보려고 예멘 어머니 입국 금지 뚫고 미국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20 18:22
업데이트 2018-12-20 1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샌프란시스코 AP 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 AP 연합뉴스
막내 아들이 인공호흡기를 떼기 전에 손이라도 잡아보겠다며 미국 입국을 허용해달라고 했다가 거절을 당했으나 나중에 극적으로 미국 입국 비자를 얻은 예멘 어머니 샤이마 스윌레흐가 19일(이하 현지시간) 밤늦게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도착해 남편 알리 하산(22)과 만났다.

이들 부부의 막내 압둘라 하산(2)은 현재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한 병원에 입원 중이어서 모자의 마지막 상봉은 곧 이뤄질 전망이다. 그녀의 미국 방문을 주선하던 미국-이슬람 관계위원회(CAIR) 관계자를 비롯해 많은 사람이 공항에 나와 그녀를 환영했다.

미국에서 태어나 시민권을 갖고 있는 알리 하산과 예멘 내전을 피해 이집트 카이로에 머무르던 스윌레흐 부부 사이에서 일곱 자녀의 막내로 태어난 알리는 날 때부터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뇌질환인 수초형성부전증(hypomyelination)을 앓아왔다. 압둘라가 8개월 됐을 때 가족은 내전을 피해 카이로로 옮겼다가 다시 3개월 뒤 알리가 압둘라만 데리고 미국으로 왔다. 치료 때문이었다. 스윌레흐와 다른 여섯 자녀는 이집트에 머물러왔다.

그러나 압둘라는 최근 인공호흡 장치에 의존해야 할 만큼 상태가 악화됐다. 의료진은 그가 이집트로 가는 동안에라도 목숨을 잃을 수 있다며 어머니가 미국으로 와서 마지막으로 아들과 만나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그런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발동한 무슬림 국가 국민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한 행정명령이 걸림돌이 됐다. 이란과 리비아, 소말리아, 시리아, 예멘 등이 대상인데 무슬림 국가가 아닌 북한과 베네수엘라도 해당된다. 하산 부부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행정명령의 예외를 인정해 미국 입국을 허용해달라고 청원했지만 얼마 전까지 국무부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핑계를 댔다.

국무부의 조치에 항의하며 이들 모자의 상봉을 허용해달라고 청원하는 수천 통의 이메일이 쏟아졌고 의회 의원들에게도 같은 내용의 청원이 쏟아졌다. 여기에 미국 일간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과 영국 BBC 등 주요 언론의 취재가 시작되자 국무부도 인도적인 차원에서 한발 물러섰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