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 中 자국민 3명 억류에 “긴장 완화하자”...항복 하나

캐나다, 中 자국민 3명 억류에 “긴장 완화하자”...항복 하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20 14:14
업데이트 2018-12-20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뤄도 총리 “정치적 접근이나 발언은 아무 도움안돼”

이미지 확대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서울신문 DB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서울신문 DB

중국 정부가 3번째로 캐나다 국민을 억류하자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중국과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캐나다의 중국 화웨이 부회장 체포에 대해 중국이 자국민을 억류하며 보복하는 양상을 보이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몸을 낮춘 양상이다.

트뤼도 총리는 19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억류는 이전과는 다른 패턴”이라고 말한 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체포와 관련해 중국과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억류된 캐나다인은 중국의 보안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비자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치적 접근이나 발언은 우리 국민들을 석방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신중하고 진지하게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중국에 좀더 강경하게 대응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촉구해온 일각의 비판을 일축한 것이다.

캐나다 외교부는 이날 자국 외교관 출신 마이클 코브릭과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 외에 “또 다른 캐나다 시민권자 1명이 중국에 억류돼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중국 당국에 억류된 캐나다 시민권자는 3명”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앞서 캐나다인 코브릭과 스페이버의 자국 내 억류 사실을 확인하며 이들이 “(중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활동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잇단 캐나다인 억류가 캐나다 당국이 멍완저우 중국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 체포했던 것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유력하다. 앞서 캐나다 당국은 ‘화웨이가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미국 측 주장에 따라 이달 1일 캐나다 밴쿠버공항에서 멍 부회장을 전격 체포했다가 지난 11일 보석 허가를 내줬다. 또 이 과정에서 코브릭과 스페이버는 10일 중국 당국에 체포됐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