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검찰, 펠르랭·네이버 공동사업 수사 검토

佛검찰, 펠르랭·네이버 공동사업 수사 검토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12-19 23:00
업데이트 2018-12-20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관 때 관계 맺은 민간기업서 투자 유치

공직윤리위 “위법이익 수수 여지 있어”
이미지 확대
플뢰르 펠르랭 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 연합뉴스
플뢰르 펠르랭 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
연합뉴스
프랑스의 독립행정기관인 공직청렴고등위원회(HATVP)가 19일 한국계인 플뢰르 펠르랭 전 문화부 장관이 설립한 벤처 투자사와 네이버의 공동 사업이 위법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HATVP는 프랑스 경제전담검찰(PNF)에 이 사안을 이첩해 수사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지 르몽드와 뉴스아시아 등에 따르면 이날 고시된 프랑스 관보에 “펠르랭이 장관 재직 당시 관계를 맺은 민간기업과 퇴임 후 사업을 함께하는 것은 위법하다”는 내용의 HATVP 보고서가 게시됐다.

펠르랭 전 장관은 프랑수아 올랑드 전 대통령 집권기인 2013년 입각해 디지털경제, 통상담당 장관을 거쳐 문화부 장관을 역임했다. 펠르랭 전 장관은 2016년 2월 퇴임 후 한국 기업들의 프랑스 투자를 지원하는 코렐리아 캐피털이라는 벤처 투자사를 설립했다. 이후 코렐리아 캐피털은 네이버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K펀드1’에 1억 유로(약 1337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출자받았다. HATVP는 그러나 펠르랭이 장관 재직 기간 중 관계를 맺은 네이버로부터 퇴임 후 거액의 투자금을 유치하고 공동 사업을 진행한 건 프랑스 현행법상 ‘위법이익수수’에 해당한다고 결론 내렸다. 이는 공직자가 공무상 관련을 맺은 기업으로부터 직간접 이익을 취할 경우 처벌하는 죄목이다.

르몽드는 “HATVP가 공직자의 퇴임 후 사기업 활동과 관련해 위법이익수수 의혹으로 당국에 수사 검토를 요구한 건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펠르랭 전 장관은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나 6개월 만에 프랑스로 입양된 후 고위 공직자로 일하다 촉망받는 여성 기업인으로 변신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8-12-2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