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첫 항공모함 개발 주인공 사형 위기

中 첫 항공모함 개발 주인공 사형 위기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19 23:00
업데이트 2018-12-20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쑨보 前부회장, 뇌물수수 혐의 수감중

“CIA에 기술 유출… 막대한 손실 끼쳐”
조타실 기둥 중대 결함까지 책임져야
이미지 확대
쑨보(孫波) 중국선박중공(CSIC) 전 부회장
쑨보(孫波) 중국선박중공(CSIC) 전 부회장
중국의 첫 국산 항공모함인 001A함의 개발 주역이 스파이 혐의로 사형당할 가능성도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의 최고 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중국선박중공(CSIC)의 쑨보(孫波·57) 전 부회장을 지난 6월부터 엄중한 기율 위반 혐의로 구금해 조사해 왔다. 중국에서 엄중한 기율 위반 행위는 주로 뇌물수수 등 부패 혐의를 말한다. 그런데 중앙기율검사위는 최근 쑨 전 부회장이 ‘쌍개’(雙開·당적과 공직 박탈) 처분을 받았다고 발표하면서 그가 “국가 이익에 막대한 손실을 끼쳤다”고 밝혔다.

쑨 전 부회장의 혐의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에 랴오닝함에 대한 정보를 돈을 받고 건넸다는 것과 001A함의 기술적 결함의 책임자라는 점이다. 두 혐의 모두 사안의 민감성 때문에 구체적인 전모가 밝혀질지 의문이지만 사형 선고를 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쑨 전 부회장은 중국선박중공에서 선박 설계와 제조 관련 업무를 해 온 군함 건조 전문가로, 2009년 다롄조선소 사장에 이어 2015년 CSIC의 2인자가 됐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들여온 항모를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함으로 개조시켰고, 지난 5월 시험운항한 첫 자체제작 항모 001A함을 개발했다. 그러나 001A함의 조타실에 여러 개의 백색 기둥이 세워진 화면이 공개되면서 중대 결함이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2-2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