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력한 공급 시그널로 집값 안정” “3기 입지 좋아 2기 신도시 위축”

“강력한 공급 시그널로 집값 안정” “3기 입지 좋아 2기 신도시 위축”

류찬희 기자
류찬희 기자
입력 2018-12-19 22:52
업데이트 2018-12-20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 전문가·지역 반응

“서울 접근성 좋아 수요 분산 기대”
3기 신도시 주민들 대체로 환영
김포 등 2기는 집값 하락 불안감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가 기존 신도시보다 서울과 인접한 곳에 아파트를 공급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하락세에 접어든 서울 집값 안정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정부가 수요 압박에 이어 시장에 비교적 강한 ‘공급 신호’를 보내면서 집값이 안정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면서 “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 조성 사업이 본격화되면 수도권에서 서울로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져 서울 주택 수요를 다소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가 공급 시그널을 시장에 준 것은 긍정적”이라면서 “3기 신도시의 당면과제는 제대로 된 교통망을 확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3기 신도시 후보지 주민 인근 주민들은 기대와 우려가 엇갈렸다. 부평구에 사는 최모(42)씨는 “인천은 인구가 300만명을 넘어선 이래 계속 발전하는 추세여서 계양구에 첨단 신도시가 들어서면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연수구에 사는 이모(56·여)씨는 “인천에는 신도시가 너무 많아서 집값이 오래전부터 정체돼 있는데 서울과 가까운 계양에 신도시가 들어서면 수요가 그쪽으로 쏠릴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교통망을 확충하려 해도 사업 타당성이 나오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는데 신도시 개발과 함께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3년 지정된 2기 신도시 주민들은 불안감을 나타냈다. 김포신도시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2기 신도시 인프라 구축이 미비한 상황에서 입지가 더 좋은 3기 신도시가 만들어질 경우 지역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12-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