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력한 공급 시그널로 집값 안정” “주거 안정은커녕 투기의 광역화”

“강력한 공급 시그널로 집값 안정” “주거 안정은커녕 투기의 광역화”

류찬희  기자
류찬희 기자
입력 2018-12-19 18:04
업데이트 2018-12-19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기 신도시 선정 부동산 시장 반응

“서울과 접근성 좋아 수요 분산 기대”
“공공주택·후분양 확대가 주거 안정”
해당 주민들은 대체로 환영 분위기

정부가 19일 3기 신도시 입지를 선정함에 따라 서울 등 수도권의 집값 안정에 기여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과 인접한 경기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조성해 서울에 쏠린 수요를 분산시켜 집값을 잡겠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이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선정된 3기 신도시들은 서울과의 접근성이 양호해 서울 수요를 분산하면서 서울 집값을 안정시키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가 기존 신도시보다 서울과 인접한 곳에 아파트를 공급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하락세에 접어든 서울 집값 안정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신도시가 조성돼 입주할 때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치솟은 집값을 당장 끌어내리지는 못할 것으로 예측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정부가 수요 압박에 이어 시장에 비교적 강한 ‘공급 신호’를 보내면서 집값이 안정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면서 “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 조성 사업이 본격화되면 수도권에서 서울로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져 서울 주택 수요를 다소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다만 “교통 접근성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달라지므로 GTX 수혜지역과 일반지역 간의 시장 차별화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빠른 시일 내에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자급자족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가 공급 시그널을 시장에 준 것은 긍정적”이라면서 “3기 신도시의 당면과제는 제대로 된 교통망을 확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기 신도시인 김포신도시의 경우 서울로 가는 지하철이 있긴 하지만 너무 작아서 수요를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며 “3기 신도시에 서울로 가는 노선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배차 시간과 수용 능력을 충분히 늘리는 것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3기 신도시가 주변 지역의 투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3기 신도시가 주거 안정보다는 오히려 대규모 투기를 유발하고 수도권 집값을 상승시킬 위험이 높다”면서 “정부는 저렴한 공공주택 공급, 후분양제, 민간 토지매각 중단, 보유세 대폭 강화 등 진정한 주거 안정 정책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자치단체와 주민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계양구에 1만 7000가구 규모의 신도시(계양테크노밸리)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하자 인천시는 즉각 환영하는 입장을 내놨다. 부평구에 사는 최모(42)씨는 “인천은 인구가 300만명을 넘어선 이래 계속 발전하는 추세여서 계양구에 첨단 신도시가 들어서면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연수구에 사는 이모(56·여)씨는 “인천에는 신도시가 너무 많아서 집값이 오래전부터 정체돼 있는데 서울과 가까운 계양에 신도시가 들어서면 수요가 그쪽으로 쏠릴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하남시는 “교산지구는 그동안 그린벨트 등의 제약으로 소외돼 온 지역이라며 3기 신도시가 들어올 경우 재산권 행사 제약으로 입은 피해가 어느 정도 보상될 것”이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남양주시는 주택공급 계획과 함께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함께 발표되자 크게 환영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3기 신도시가 경제·문화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그동안 교통망을 확충하려 해도 사업 타당성이 나오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는데 신도시 개발과 함께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인접지역인 구리시는 다소 우려하는 분위기다. 신도시와 함께 새 상권이 형성돼 집값 하락 등의 여파를 예상했다. 교문동 K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왕숙지구는 구리 지역이나 마찬가지”라면서 교통·산업 병행 대책으로 구리 시민들도 얻는 이익이 있겠지만 ‘곁불’ 쐬는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12-20 4면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