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한국당 당직자 소환…강원랜드 불법자금 의혹 수사 재점화

검찰, 한국당 당직자 소환…강원랜드 불법자금 의혹 수사 재점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9 09:51
업데이트 2018-12-19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흥집 前사장-권성동·염동열 등 금품거래 ‘전달책’ 지목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 중인 최흥집(67) 전 강원랜드 사장이 옛 여권 유력 정치인들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전달책으로 지목된 자유한국당 고위 당직자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검찰과 정치권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영일 부장검사)는 한국당 중앙당 국장급 당직자 A씨를 지난 14일 소환해 최 전 사장 측으로부터 돈을 건네받아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는지 캐물었다.

A씨는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강원도당 사무처장으로 일하던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강원지사 후보로 선출된 최 전 사장 측으로부터 5천만원을 받아 권성동·염동열 의원에게 각각 2천만원, 정문헌 당시 의원에게 1천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현 의정부지검장)은 지난 2~4월 최 전 사장의 측근 최모(46)씨를 압수수색하고 주변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수상한 돈의 흐름을 포착했다. 최씨와 최 전 사장으로부터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도 확보했다.

최씨는 “최 전 사장의 지시를 받아 A씨에게 돈을 건넸다”며 금품을 전달할 당시 정황을 자세히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가 최 전 사장과 당시 강원도에 지역구를 둔 세 의원 사이에 금품이 오간 의혹을 규명하는 데 ‘연결고리’로서 핵심적 역할을 한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수사단은 이 돈에 불법 정치자금 성격이 짙다고 보고 A씨에 대한 강제수사 방안을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했다. 그러나 문 총장은 수사단의 수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사건을 관할 검찰청에 이첩하라고 지시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서울남부지검은 A씨의 강원 춘천시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그를 소환 조사하는 등 최근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결과와 A씨 등 관련자 진술을 종합해 분석 중이다.

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될 경우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국회의원 세 명을 소환 조사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검찰은 A씨가 ‘배달사고’를 냈거나 돈의 용처에 따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법리 검토를 면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