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내년 봄 미군 유해 공동발굴 위해 서신·서류 교환 중”

“북미, 내년 봄 미군 유해 공동발굴 위해 서신·서류 교환 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2-19 09:37
업데이트 2018-12-19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이크 펜스(왼쪽) 미국 부통령과 필립 데이비드슨(가운데)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 존 크레이츠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부처장이 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주 오아후섬 진주만 히캄 공군기지에서 북한이 송환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를 향해 경례를 하고 있다. 2018.8.2  AP 연합뉴스
마이크 펜스(왼쪽) 미국 부통령과 필립 데이비드슨(가운데)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 존 크레이츠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부처장이 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주 오아후섬 진주만 히캄 공군기지에서 북한이 송환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를 향해 경례를 하고 있다. 2018.8.2
AP 연합뉴스
북미 양국이 내년 봄 미군 유해 공동발굴 작업을 위해 서신과 서류를 교환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국방부가 당초 희망했던 대로 내년 봄 북한에서 미군 유해 공동발굴 작업을 재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리 터커 미 국방부 ‘전쟁포로와 실종자 확인국’(DPAA) 공보관이 “현 시점에서 여전히 실현 가능”하다면서 “DPAA 대표들과 북한 인민군 관계자들 간 소통이 서신과 서류 교환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19일 전했다.

터커 공보관은 “북한에서 발국 작업 재개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직접 만나 협상하는 것과 관련해 북한군과 지속해서 소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세부 내용을 공개할 순 없지만, 이 과정은 전문적이라 할 수 있고, 아울러 싱가포르에서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약속에 따라 공동 발굴작업을 재개하겠다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7월말 한국전쟁 참전 미군 전사자 유해가 담긴 55개 상자를 무상으로 미국에 전달했으며, 그 중 2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