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에 반격나선 화웨이… 中은 캐나다 투자 중단 보복

美에 반격나선 화웨이… 中은 캐나다 투자 중단 보복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2-19 00:38
업데이트 2018-12-1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미 홍보인력 전원 해고·대형로펌 선임

5G 장비 보안 논란 등 법정 공방 준비
日, 기업에 “화웨이 쓰지 말라” 설명회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후폭풍이 거세다. 화웨이가 5G 장비 보안 논란 등에 대한 법정 공방 개시 등 공세로 전환한 데 이어 미·중 전쟁에 끼어든 캐나다에 대해서도 중국 업계가 똘똘 뭉쳐 투자 논의를 중단하는 식의 보복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캐나다 CBC방송 등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업계는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체포되는 ‘화웨이 사태’ 후 캐나다와 진행하던 투자 논의를 전면 중단했다.

플리비오 볼프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업체협회 회장은 캐나다에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진행해 온 중국 업체들이 최근 이를 중단한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볼프 회장은 “협회가 지금까지 중국 업체 두 곳의 대캐나다 투자대표단 방문을 주관했으며 다음달 다른 업체 한 곳의 방문 일정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이 업체들이 모두 논의를 중단했다”면서도 구체적인 중국 회사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멍 부회장의 체포로 중국 업체들의 캐나다 확장 계획이 동결됐다고 분명히 지적하면서 그간의 논의 방향을 틀었다고 덧붙였다.

대미 공세도 본격화하고 있다. 화웨이는 대미 홍보 인력 4명을 모두 해고하고, 대형 로펌 두 곳을 선임해 미 정부를 상대로 한 법정 공방을 준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화웨이 장비를 쓰지 말라”고 언급하고 미 의회가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행위 등을 문제 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달 들어 미 정보위원회 소속 리처드 버와 마크 워너 의원은 화웨이의 보안 문제에 관한 비공개 브리핑을 여는 등 화웨이 숨통 조이기를 본격화하고 멍 부회장이 체포되면서 화웨이 소속 로펌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뉴욕타임스(NYT)는 화웨이가 그동안 조용히 무역전쟁이 끝나기만 기다렸지만 이제 견제와 위기가 지속적인 것이 되면서 맞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 정부도 각 부처와 이동통신사에 이어 인프라 관련 사업자들에 대한 설명회를 열어 화웨이 등 중국 업체들에 대한 배제 방침을 통보할 계획이라고 산케이신문이 18일 전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12-19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