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7년간 끊긴 비안도 뱃길 열린다

17년간 끊긴 비안도 뱃길 열린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8-12-18 14:37
업데이트 2018-12-18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 도서 가운데 유일하게 여객선 운항이 중단됐던 전북 군산시 옥도면 비안도·두리도 주민들의 해상 교통권이 17년만에 복원된다.

전북도는 부안군청 대회의실에서 국민권익위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 비안도 도선운항 요구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현장 조정회의 및 협약식’을 18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요 합의조정안은 ?도선운항 상호 협조 ?도선사업 면허신청 시 적극 처리 및 안전대책 수립 ?도선마련 등 운항 관련 제반사항 추진 ?부안 어민들 도선운항 동의 협조 ?선착장 사용협의 및 시설물 유지·관리 협조 ?도선 운항 관련 행정지도 및 중재 역할 수행 등이다.

이날 국민권익위 주관으로 도선운항 민원조정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내년 8월부터 가력선착장~비안도간 여객선 운항이 재개될 전망이다.

운항거리는 4.5㎞, 운항시간은 15분으로 종전 군산~비안도 여객선(57㎞, 2시간 30분 소요) 보다 거리와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한편 비안도·두리도 뱃길은 1998년 12월 새만금 1호 방조제 준공 이후 주민들이 어선을 이용, 접근성이 좋은 가력선착장으로 육상 나들이를 하자 여객선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나 소형어선을 이용한 뭍 나들이는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항상 불안한 상태였다.

부안군 주민들도 군산 어민들이 부안군 항구를 이용하는 것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전북도는 2002년부터 비안도 도선 운항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권익위,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청, 해경, 부안군 등 관계 기관과 40여차례 간담회를 실시해 결실을 맺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