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들 죽기 전 손 한번 잡아봤으면” 예멘 어머니 피맺힌 절규

“아들 죽기 전 손 한번 잡아봤으면” 예멘 어머니 피맺힌 절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8 11:08
업데이트 2018-12-18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CBS 화면 캡처
미국 CBS 화면 캡처
미국 CBS 화면 캡처
미국 CBS 화면 캡처
막내 아들이 죽기 전에 한번만 만나게 해달라는 예멘 어머니의 간절한 희망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짓밟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 사는 압둘라 하산(2)은 미국에서 태어나 시민권을 갖고 있는 알리 하산(22)과 현재 이집트에 머무르고 있는 샤이마 스윌레흐 부부 사이에서 막내로 태어났다. 알리는 미국에서 주로 지내면서도 예멘을 오가며 샤이마와 일곱 자녀를 둘 정도로 금실이 좋았다. 압둘라가 8개월 됐을 때 가족은 내전을 피해 이집트 카이로로 옮겼다가 다시 3개월 뒤 알리가 압둘라만 데리고 미국으로 왔다.

그가 날 때부터 호흡을 못하게 만드는 뇌질환인 수초형성부전증(hypomyelination)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는 최근 인공호흡 장치에 의존해야 할 만큼 상태가 악화됐다. 의료진은 그가 이집트로 가는 동안에라도 목숨을 잃을 수 있다며 어머니가 미국으로 와서 마지막으로 아들과 만나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아빠 알리는 16일(현지시간) 일간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내가 바라는 건 아들의 손을 마지막으로 잡아보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발동한 무슬림 국가 국민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이 발목을 붙잡고 있다. 이란과 리비아, 소말리아, 시리아, 예멘 등이 대상인데 무슬림 국가가 아닌 북한과 베네수엘라도 해당된다. 샤이마와 알리 부부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행정명령의 예외를 인정해 미국 입국을 허용해달라고 청원했지만 최근 국무부는 회신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때문에 허용하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국무부의 한 관리는 영국 BBC가 취재에 들어가자 개인정보 보호 때문에 답변하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자신들은 해외 방문객들이 정당하게 여행하면 편의를 돕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며 “우리 국경의 정통성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미국 이민 절차를 충실히 관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가족의 상봉을 돕고 있는 미국-이슬람 관계위원회의 사드 스웨일렘은 압둘라의 어머니를 미국에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형용할 수 없는 잔인함”이라고 지적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