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백산맥부터 금강산·백두산까지…시청역 4번 출구 수놓은 우리강산

태백산맥부터 금강산·백두산까지…시청역 4번 출구 수놓은 우리강산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8-12-17 22:06
업데이트 2018-12-17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선혜 작가, 길이 30m 아트월 제작 “위성사진 등 활용… 분단·통일 고민”

이미지 확대
‘봉주르 태백산맥’
‘봉주르 태백산맥’
지하철 1호선 시청역 4번 출구로 빠지는 긴 지하보도에 있는 길이 30m의 거대한 작품이 눈길을 붙잡는다. 전체적으로 파란색 느낌을 풍기는데, 찬찬히 들여다보면 산줄기를 이어 붙였다는 게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봉주르 태백산맥’이란 제목을 단 ‘아트월’로 태백산맥부터 금강산과 백두산을 담았다.
이미지 확대
정선혜 작가
정선혜 작가
17일 서울시청에서 만난 작가 정선혜(53)씨는 “분단과 통일, 끊어짐과 이어짐을 고민하고, 보는 각도에 따라 달리 보이는 산을 통해 ‘다르게 보기’와 ‘새롭게 보기’를 시도해 보자는 메시지를 건네고 싶었다”고 말했다. 작품은 항공과 위성사진, 지형 데이터 등을 활용해 산의 높낮이를 조정하고 능선과 골짜기 깊이를 더해 부조의 느낌을 살리는 방식으로 한반도 등줄기를 형상화했다. 1년 6개월 전 구상해 마무리하는 데 9개월이 걸렸다.

1994년 프랑스 파리에 유학한 뒤 줄곧 프랑스를 무대로 활동하는 정씨는 작품활동과 전시기획을 위해 올해만 여섯 차례나 파리와 서울을 왕복했다. 정씨는 “외국에 살다 보니 한국에서 자주 가던 산행 생각을 떠올리곤 한다”면서 “한국의 산과 섬, 바다를 표현한 작품을 여럿 만들었다. 내년 2월에는 파리 소르본대학에서 지금껏 작업한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지난 3월 평창올림픽경기장을 중심으로 한반도 지도를 형상화한 작품을 서울시의회에서 전시할 당시 찾아온 박원순 시장으로부터 한국의 산하를 많은 사람들이 보도록 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마침 그런 준비를 하던 참이어서 착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씨는 “전시장소 길이와 높이를 고려할 수밖에 없어 원산만 이북은 표현을 못한 게 아쉬워 다음 작품에는 온전한 백두대간을 담겠다. 백두대간을 다 다룬다면 길이 100m, 높이 3m를 웃돌 것”이라고 밝혔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8-12-1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