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GP에서 총안구 10여개 발견…군 “완전파괴돼 불능화” 결론

북 GP에서 총안구 10여개 발견…군 “완전파괴돼 불능화” 결론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17 16:25
업데이트 2018-12-17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측 GP 검증하는 남측 검증단
북측 GP 검증하는 남측 검증단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 중부전선에서 남북 시범철수 GP(감시초소) 상호검증에 나선 남측 검증단이 북측 GP를 검증하고 있다. 2018.12.17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우리 군이 남북이 시범 철수하기로 한 전방 감시초소(GP) 22곳을 상호 현장검증한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 군은 북측 GP가 완전히 파괴됐으며 군사시설로 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5곳의 북측 GP에서 각 1~2개의 파괴되지 않은 총안구가 발견됐다. 우리 군은 안전상 이유로 해당 총안구를 직접 확인하지 못했으며 “미확인 지뢰지대의 돌무지” 등 북측의 설명을 수용해 총안구의 기능과 역할이 상실된 것으로 평가했다.

총안구는 기관총이나 소총 등을 운용할 수 있는 진지를 뜻한다. 총안구는 GP와 지하갱도 또는 교통호로 연결돼 있다.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중장)은 17일 기자 브리핑을 통해 “국방부와 합참은 금번 시범 철수한 북측의 GP가 감시초소로서의 임무 수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하여, 불능화가 달성되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 군사 당국은 지난 12일 시범 철수하고 파괴하기로 합의한 22개 GP에 대한 상호 현장검증을 했으며, 이후 국방부와 합참은 GP별 통합평가분석회의와 전문가 토의 등으로 평가분석 작업을 했다.
이미지 확대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 결과 발표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 결과 발표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17일 오후 국방부에서 열린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8.12.17
연합뉴스
서 중장은 “(우리 군의) 현장검증 및 평가분석 결과, 북측 GP내 모든 병력과 장비는 완전히 철수한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지상시설인 전투시설과 병영막사, 유류고, 탄약고 등 지원시설은 폭파방식 등을 통해 완전히 파괴한 후 흙으로 복토하거나, 건물 흔적을 제거하고 정리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 GP의 “지하시설은 출입구 부분과 감시소·총안구 연결 부위가 폭파되거나 매몰되어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미확인 지뢰지대 내 부분 파괴된 총안구가 일부 식별되었으나, 그 기능과 역할이 상실된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북한의 5개 GP별로 미확인 지뢰지대에 있는 1~2개 정도의 총안구에 대해서는 신변 안전상 접근해서 볼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측 시범철수 GP 5곳에서 100~200m 떨어진 지점에 파괴되지 않은 모습의 총안구 1~2개가 식별됐다”며 “이들 총안구는 1~2명이 들어갈 수 있지만, GP와 연결되는 교통호가 매몰되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북측은 이에 대해 “미확인 지뢰지대 내 총안구여서 사용하지 않거나 (시범철수 대상이 아닌) 인접 GP의 총안구, 혹은 총안구가 아닌 미확인 지뢰지대 내 돌무지”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