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노동자는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닙니다”

“이주노동자는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닙니다”

이하영 기자
입력 2018-12-16 23:20
업데이트 2018-12-17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D-2, 시민단체 회견

“반나절 넘게 일하고도 잔업수당 못 받아”
“文정부 이주민 정책, 이전 정부보다 악화”
이미지 확대
이주공동행동 등 이주노동자 단체 소속 이주민들이 유엔이 정한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을 이틀 앞둔 16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이주노동자 권리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해 정부의 불법 체류 이주민에 대한 강제 단속을 규탄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주공동행동 등 이주노동자 단체 소속 이주민들이 유엔이 정한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을 이틀 앞둔 16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이주노동자 권리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해 정부의 불법 체류 이주민에 대한 강제 단속을 규탄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주노동자는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닙니다. 같은 인간, 같은 노동자입니다.”

유엔이 정한 12·18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을 이틀 앞둔 16일 이주노동자들과 인권단체들이 이주민들이 처한 열악한 노동 현실을 개선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주노동자노조, 이주공동행동,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진행한 ‘2018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맞이 이주노동자 권리 선언 기자회견’에서 ▲고용허가제 폐지 ▲사업장 이동의 자유 보장 ▲최저임금 차별 중단 ▲단속추방 중단 등을 요구했다.

현장에선 이주노동자가 저임금 고강도 노동을 하며 착취 속에 있다는 피해 증언이 쏟아졌다. 한 이주노동자는 “새벽 4시 반부터 일해 오전 10시에 밥을 먹고 저녁 7시까지 일하지만, 잔업 수당은 한 푼도 받지 못했다”고 폭로했다. 또 다른 이주노동자는 “난민신청자들은 주로 위험하고 오랜 노동시간이 소요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한국어를 배울 시간조차 없고, 건강보험도 없이 비인간적인 환경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를 정조준한 비판도 쏟아졌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문재인 정부의 이주민 정책이 이전 정부보다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면서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이 미흡함은 물론 미등록 이주노동자 단속 강화 계획 등은 과거보다 후퇴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동자노조 위원장은 “임금체불 문제는 심각해지고 있는데 정부는 오히려 강제추방을 반복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유엔 이주노동자권리협약을 조속히 비준하고 노동자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12-17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