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철통보안 속 3기 신도시 발표 임박

국토부 철통보안 속 3기 신도시 발표 임박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12-16 22:01
업데이트 2018-12-16 2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TX 사고 관련 질의에 답변하는 김현미
KTX 사고 관련 질의에 답변하는 김현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오후 계속된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서 강릉선 KTX 열차 탈선사고에 대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12.11
연합뉴스
정부가 ‘9·21 주택공급 대책’에서 예고한 ‘3기 신도시’ 공급 대책을 이르면 이번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신도시 후보지를 좁히고 발표 시기를 조율 중이다. 정부는 앞서 ‘9·21 주택공급 대책’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입지가 우수한 공공택지(30만호)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 지역에 330만㎡ 이상의 ‘미니 신도시’4~5곳을 신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주 3기 신도시 입지 1~2곳 정도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3기 신도시 후보지로는 그동안 거론됐던 김포 고촌과 하남, 성남, 광명 등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유력 후보지였던 과천과 고양 원흥은 개발정보 유출사건으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후보지 유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형법 처벌을 포함한 강력한 유출방지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 ‘3기 신도시’ 후보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 이번 ‘3기 신도시’ 입지와 함께 2기 신도시의 광역 교통망 대책도 함께 발표할 지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3기 신도시를 발표할 때는 광역교통대책을 같이 수립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없애겠다”며 “2기 신도시 대책도 함께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