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노 일본 외무상 “한국의 징용 판결 대응 어려운 점 이해”…달라진 분위기 왜?

고노 일본 외무상 “한국의 징용 판결 대응 어려운 점 이해”…달라진 분위기 왜?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16 16:33
업데이트 2018-12-1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연일 강경 발언을 해 온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한국 정부가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이해한다”고 유화적인 입장을 보여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NHK에 따르면 중동 지역 카타르를 방문 중인 고노 외무상은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한국 측의 대응이 어렵다는 점은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재촉할 생각은 없지만, 일본 기업에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측이 제대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9.27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고노 외무상이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에 대해 한국 측의 어려움을 이해한다는 식으로 언급하며 한국의 대책을 재촉할 의향이 없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10월 30일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 이후 강경 발언을 주도하면서 한국 측이 즉각적인 조처를 하지 않으면 대응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해 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는 특히 “어떤 나라도 한국 정부와 일하기 어려울 것”, “폭거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 등 격한 표현도 구사했다.

고노 외무상의 이번 유화적 발언과 관련해 지난 12일 강경화 외무장관과 가졌던 전화통화가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당시 두 장관은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과 관련해 각자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긴밀한 소통’의 원칙에 공감, 향후 분위기 전환의 기대감을 자아냈다.

일본 정부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서울에서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하고 “한국 정부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정부 부처와 민간, 전문가들이 모여 해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