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부님이 극단적 선택을 한 아들의 장례 도중 “천국에 가겠느냐”

신부님이 극단적 선택을 한 아들의 장례 도중 “천국에 가겠느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6 09:58
업데이트 2018-12-17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미시간주 템퍼란스의 가르멜 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성당. 구글 맵
미국 미시간주 템퍼란스의 가르멜 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성당.
구글 맵
가톨릭 사제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아들 장례식을 집전하며 천국에 갈 수 있겠느냐는 식으로 비난해 부모들의 마음에 상처를 안겼다.

미국 미시간주 템퍼란스에 있는 ‘가르멜 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성당에서 18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메이슨 헐리바거의 장례식을 집전하던 돈 라쿠에스타 신부가 문제의 발언을 했다.

디트로이트 대교구는 라쿠에스타 신부를 “가까운 장래에“ 장례 업무에서 배제하도록 조치했는데 가족들은 사제 자격이 없다며 그를 해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버지 제프는 “가톨릭 교회가 해온 것처럼 또다른 신부를 파견하고 그가 다른 누군가에게 똑같은 짓을 할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가톨릭에서는 전통적으로 자살을 용서 받을 수 없는 죄악이라고 가르쳐 오다가 최근 들어 극심한 스트레스 때문에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사람들을 용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일 죽음을 택한 메이슨의 아버지 제프는 일간 디트로이트 프리프레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 가족은 아들이 어떻게 죽었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신부님이 찬양해주길 바랐다”며 “그런데 신부님은 우리 아들을 비난하는 데만 열을 올리고 여러 차례 죄인이라고 불렀다. 나아가 아들이 천국에 발을 들일 만큼 회개했을지 궁금해 했다. 심지어 자살이란 말을 여섯 차례나 내뱉었다”고 털어놓았다. 부부는 또 메이슨과 형제들을 늘 괴롭히던 축구 코치도 장례식에 나타나 아픈 가슴을 후벼팠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