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선거제 개혁법안 내년 1월 처리’ 합의했지만…험로 예상

여야 ‘선거제 개혁법안 내년 1월 처리’ 합의했지만…험로 예상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5 16:37
업데이트 2018-12-15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토한다’ 모호한 합의에 시간도 빠듯…쟁점별 각 당 이견 첨예

여야 5당이 내년 1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지만, 앞으로 한 달 안에 최종 결론이 나올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여야 5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검토 합의
여야 5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검토 합의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검토를 합의한 것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2018.12.15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방안 검토와 선거제 개혁 관련 법안의 1월 임시국회 합의처리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 선거제 개혁의 핵심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모호한 합의를 한 데다, 쟁점 사안에 대해선 각 당의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한 달 남짓한 빠듯한 시간 안에 이견을 좁혀 최종 합의가 이뤄질지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가장 큰 쟁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열흘간의 단식 농성을 불사할 정도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민주당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당론이지만, 의석 배분 방식에 연동형을 적용하자는 데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야 3당은 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인 ‘100% 연동형’을 요구하는 반면, 민주당은 연동 정도를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완전 연동형을 적용할 경우 지역구 의석수가 많은 민주당으로서는 비례대표를 한 명도 배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달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다수당이 양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 비례대표를 몰아준다는 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은 당내 논의조차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합의문 발표 후 “당내 사정이 복잡해서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시간이 매우 부족하다. 의원총회를 열기에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한국당 내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다.

향후 논의 과정에서 야 3당과 민주당, 한국당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합의문 문구대로 ‘도입을 검토’한 수준에 머무른 채 실제 도입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례대표와 지역구 의석비율 조정도 마찬가지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한 만큼 비례대표는 늘리고 지역구 의석은 줄이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하지만, 지역구 의석수 축소 문제는 현역 의원들의 ‘밥그릇’이 달린 만큼 간단히 합의되기 어려운 사안이다.

‘10% 이내 확대 여부를 포함해 검토하겠다’는 의원정수 문제는 각 당의 입장차는 물론 국민 여론까지 고려해야 한다. ‘10% 확대’에 합의하면 국회의원 정수는 현재 300명에서 330명으로 늘어난다.

야 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의원정수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본다.

반면 민주당과 한국당은 국회의원을 늘리는 데 싸늘한 국민의 시선을 의식해 반대하는 입장이다.

지역구 의원선출 방식도 여야가 풀어야 할 숙제다.

이달 초 새해 예산안 협상과 함께 진행된 선거제 개혁 협상에서 한국당은 도농복합형 선거구제(도시 지역은 중·대선거구를, 농촌 지역은 소선거구제를 각각 채택)를 제안했고 민주당은 이에 반대했다.

여야 5당이 서둘러 뜻을 모아 국민을 설득하기에도 시간이 촉박한데, 출발선부터 이견이 있으니 조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나온다.

그간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았지만 테이블 위에 본격적으로 올리기로 한 석패율제에 대해서도 각 당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낼 여지가 있다.

석패율제는 소선거구제 선거의 지역구에서 아깝게 당선되지 못한 후보를 비례대표로 당선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여야는 지역구도 완화 차원에서 합의문에 석패율제를 명시했다.

여야 5당은 이처럼 산적한 쟁점들에 대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합의에 따르겠다며 사실상 공을 정개특위로 넘겼다.

선거제 개혁 추진에 가장 적극적인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고 활동시한도 연장된 만큼, 정개특위는 논의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그러나 정개특위 전체 의석 18석 중 14석을 차지한 민주당(8석)과 한국당(6석)을 비롯해 각 당이 기존 입장을 되풀이할 경우 특위 논의는 평행선을 달리며 결국

‘알맹이 없는 선거법 개정안’이 마련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