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붕괴 위험 대종빌딩 응급보강공사 지연…조만간 전면 출입통제

붕괴 위험 대종빌딩 응급보강공사 지연…조만간 전면 출입통제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8-12-14 18:03
업데이트 2018-12-14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붕괴 위험에 출입제한 조치가 내려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의 응급보강공사가 늦어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붕괴우려에 폐쇄된 삼성동 대종빌딩
붕괴우려에 폐쇄된 삼성동 대종빌딩 13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대종빌딩이 출입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강남구청은 이날 0시부터 대종빌딩 출입문을 폐쇄조치하고 출입자를 통제하고 있다. 2018.12.13
뉴스1
14일 강남구에 따르면 이날 본격적인 보강공사에 착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건물주와 비용 분담을 두고 의견이 엇갈려 보강공사는 시작하지 못했다. 대종빌딩에는 지난 13일 0시를 기점으로 입주자 퇴거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박중섭 강남구청 건축과장은 14일 오전 대종빌딩 정문 앞 기자 브리핑에서 “건물주 대표단이 전날 응급보강공사와 정밀안전진단에 동의했지만 비용 분담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강남구는 민간건물인 대종빌딩의 보강공사와 진단비는 건물주가 부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건물주가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구에서 확보한 안전기금으로 행정대집행을 한 뒤에 건물주에게 비용을 징수하는 방법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대종빌딩의 건물주는 총 113명이다.

또한 대종빌딩에 조만간 전면 출입통제 조치도 내려질 전망이다. 박 과장은 “입주자에게 물품 등을 반출할 수 있는 최종 기한을 곳 예고할 것”이라면서 “이후에는 출입을 일체 금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종빌딩 입주업체는 최종 76개로, 이 중 35.5%를 차지하는 27곳 업체가 전날까지 이사를 마쳤다. 이사를 마치지 못한 업체들은 강남구의 허가 아래 건물을 출입하고 있지만 출입통제 조치가 내려지면 출입이 불가하게 된다. 임차인들은 공동 대응을 위해 임시 대표를 선임했다. 17일 오후 2시에는 대치4동주민센터에서 대책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대종빌딩은 1991년 준공된 건물로, ‘기둥 균열이 심각하다’는 신고를 받고 11일 긴급안전진단을 진행했다. 그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 판정을 받았다. 12일부터는 대종빌딩은 강남구가 관리하는 3종시설물로 지정됐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