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폴리와 결전 직관한 리버풀 시각장애인 팬 커니에 관심 폭발

나폴리와 결전 직관한 리버풀 시각장애인 팬 커니에 관심 폭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4 11:31
업데이트 2018-12-14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느 팬처럼 축하했을 뿐입니다.”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 밤 리버풀의 안필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나폴리(이탈리아)와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지켜보던 마이크 커니(26)의 직관 동영상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진에서 보듯 여느 팬들은 키득거리며 모하메드 살라흐의 선제 골을 축하하고 있는데 커니의 시선은 다른 곳을 향하기 때문이다.

커니는 날 때부터 시력에 문제가 있어 일곱 살 때 완전히 시력을 잃어 시각장애인으로 등록된 리버풀 팬이다. 서포터들이 일제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환호했을 때 그는 어느 선수가 골을 넣었느냐고 사촌 스티븐에게 물었다. 둘이 얘기하는 모습은 커다란 감동을 낳았다. 지금까지 거의 300만명이 트위터에 올라온 동영상을 지켜봤다.

커니는 BBC 스포츠와의 인터뷰를 통해 “여느 축구팬과 똑같아요. 내가 앞을 분명히 볼 수 없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나도 축하하고 있었으며 득점했다는 사실에 안도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서 내가 의견을 말할 수 없는 건 아니다”며 “사람들은 볼 수 있는 것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난 늘 이렇게 해왔기 때문에 그냥 내가 경기를 관전하는 나름의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살라흐가 특히나 이집트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자신에 대해 언급한 데 대해 무척 놀랐다고 털어놓았다. 또 보통은 누가 골을 넣었는지 소리로 잘 파악할 수 있었지만 살라흐의 골이 터졌을 때는 워낙 관중들의 소음이 커 알아채기 어려웠다고 털어놓았다.

또 구단이 전혀나 부분적으로 시력을 잃은 이들에게 제공하는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직관의 흥분 때문에 경기장에 직접 나오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했다. 커니는 “정말 내가 원하니까 여기 있는 것”이라고 말한 뒤 “이런 분위기에 함께 하고 비록 뒤에서 다섯 번째 줄이고 늘 즐거운 멘트만 듣는 건 아니지만 여느 사람들처럼 사촌의 생각을 듣고 하는 것이 좋다. 사촌 스티븐이 아니면 다른 친구들과 함께 나온다. 그저 평범한 일인데 사람들의 반응이 더 이상하다. 좋지만 이건 많이 이상하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