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타임지 올해의 인물 5위…“세계 위기 막고자 외교 도박 감행”

文대통령, 타임지 올해의 인물 5위…“세계 위기 막고자 외교 도박 감행”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13 17:46
업데이트 2018-12-13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경수 경남지사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
김경수 경남지사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8.12.1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18년도 올해의 인물’ 5위에 올랐다. 당초 1위 후보 10명에 포함됐던 문 대통령은 1위를 차지한 자말 카슈끄지 등 언론인 ‘진실의 수호자들’ 등에 이어 올해의 인물 순위에 다섯 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타임은 12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세계적인 위기를 막고자 외교적 도박을 감행했다”면서 “적어도 현재, 세상은 전보다 안전해졌다”고 평가했다. 타임은 특히 문 대통령이 한반도 위기를 피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으며, 북·미 정상회담의 가교 역할을 한 점을 선정 이유로 들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 양측 모두에게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타임은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했을 때 문 대통령의 외교력이 가장 빛났다고 지적했다. 타임은 “문 대통령이 한·미 동맹은 굳건하다고 미국을 안심시키면서 북한과 신중한 대화를 추구했다”며 “문 대통령의 외교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관점이 분노에서 애정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2-14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